All-In-One 투자전략 수익률

[매매-'22.10월] 올인원 전략, 보유 종목 유지

10월 17일 월요일은 퀀트클럽 공식펀드 매매일입니다. 10월은 추가 매매가 없으며, 현재 포트폴리오의 보유 종목을 유지합니다.

2022년 공식펀드 매매 일정





아쉽게도 올해 들어 투자자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힘겨운 장세가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증시의 이례적인 하락 양상에 불안감이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라면, 최근과 같은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불안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입니다.

하지만 단기 변동에 휘둘리지 않고 장기적으로 성공 확률을 높이고자 한다면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투자자들은 ‘감정’과 ‘합리적 대응’의 차이를 이해하고, 냉철하게 합리적인 대응을 취했다는 점입니다.

단기 변동성이 큰 증시의 특성으로 인해 투자자는 주기적으로 하락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로 퀀트클럽 운영기간에도 멀리는 2018년 미중 무역분쟁, 가까이는 2020년 코로나사태 등 증시와 퀀트클럽 포트에 충격을 준 크고 작은 이슈는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태풍이 불면 아무리 튼튼한 우산을 써도 옷이 젖는 것을 피할 수 없듯, 시장 급락기엔 퀀트클럽 포트도 단기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퀀트클럽은 약세장에서도 시장 흐름에 휘둘리지 않고, 운영원칙에 따라 저평가 우량주로 구성된 건전한 포트폴리오를 잘 유지했습니다. 그 결과 변동성이 일상 범위로 회귀하는 과정에서 편입주들 대부분이 제 가치를 찾아갔고, 포트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시장을 월등히 웃돌고 있습니다.

‘비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없듯’ 단기적으로 힘든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퀀트클럽 포트가 투자매력이 높은 저평가 우량주로 짜임새 있는 구성을 갖춘 만큼, 안정적으로 포트를 유지한다면 제 가치를 찾아가는 편입주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진감래라는 사자성어처럼 고객들께서 위기를 잘 극복하고, 좋은 과실을 맛볼 수 있도록 퀀트클럽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