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PER+저PBR 투자전략 수익률

[올인원, 합성] 광주신세계 주가 하락 관련 설명

퀀트클럽을 이용하는 회원 한 분이 관련 문의를 주셔서 답변 드렸습니다. 이 내용을 모든 회원분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공식펀드를 따라하시는데 참고해주세요.

최근 광주신세계의 주가 변동성이 높아졌습니다. 어제 문자로 보내드린 바와 같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광주신세계 지분을 신세계에 매각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보도됐는데요. 그러나 퀀트클럽은 해당 종목에 대해 매도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퀀트클럽의 중간 매도 규칙
퀀트클럽은 포트 운영에 있어 중간 매도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의 핵심은 '회사 본질적 가치의 변동'입니다. 예를 들어, A종목이 정치 테마주로 언급돼 급등했다면, 수익을 실현합니다. 반대로, 횡령·배임 등 회사의 본질 가치를 훼손할 만한 일이 발생하면 '손절'을 진행합니다.

이번 광주신세계 주가 급락은 결과적으로 안타깝습니다. 다만, 퀀트클럽 중간 매도 규칙에는 적용되지 않아 중간 매도를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2. 포트의 중요성 =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퀀트클럽 공식펀드 종목은 총 20개입니다. 한 종목당 비중은 5% 내외입니다. 그리고 이런 분산투자가 퀀트클럽 포트에 중요합니다.

퀀트클럽은 '기계적 방식'의 투자법입니다. 장점은 사람의 감정적 오류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투자를 '잘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탁월한 수익률'을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투자자의 판단이 틀렸을 때는 '엄청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기계적 방식의 단점 중 하나는 '하나의 종목'에 깊은 통찰력을 갖고 시장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이 '분산투자'입니다. 퀀트투자클럽이 기계적으로 20개 종목을 포트에 담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 분산투자는 광주신세계와 같은 하락이 발생했을 때 빛을 바랍니다.

예를 들어, 20개 종목 중 한 종목이 하한가를 기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포트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30%의 5%인 -1.5%입니다. 이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며, 분산투자(20개 종목 투자)를 하는 이유입니다.

3. 높아진 주가 변동성 대응
광주신세계의 경우 주가가 하락했지만 '회사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할 정도의 뉴스는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분산투자로 인해 주가 하락을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과 같이 시장에서 주가 변동성이 높아졌을 때는 향후 주가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그리고 시장과 주가 움직임의 괴리감이 커졌을 때 매도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현재 광주신세계의 주가 움직임은 관찰 대상입니다.

퀀트투자클럽의 진정한 매력은 한 달에 한 번만 신경 써도 꽤 괜찮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퀀트투자클럽을 꾸준히 따라하면 꽤 괜찮은 수익률을 기록합니다. 퀀트투자클럽을 오랜기간 따라하다보면 '광주신세계'와 같은 경우가 발생합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급등)도 발생하고요.

주식투자는 감정보다는 '이성'을 바탕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성을 지키기 위해 퀀트투자클럽은 많은 세부 규칙을 정하고 이 규칙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이러한 규칙 덕분에 한 달에 한 번만 신경써도 꽤 괜찮은 수익률을 기록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추가로 퀀트클럽은 주식시장 장중에 투자 판단을 내려 매수/매도를 진행하는 걸 꺼립니다. 보통의 회원분들이 생업을 하고 있기에, 문자(또는 알림)를 받고 즉각적으로 행동에 나서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하루 마감 문자를 보내드릴 때 이를 알려드리고, 필요할 경우 다음날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고객센터(cs@itooa.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퀀트투자클럽 운영에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