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PER+저PBR 투자전략

태림포장 13% 급등..저PER+저PBR 전략 종목교체 -6/28(목)

저PER+저PBR 합성 투자전략에 따라 오늘 제공하는 종목입니다. 합성전략을 선택해 퀀트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아래 종목을 매수해 포트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매매일은 7월 26일(목)입니다.

2012년 1분기 재무정보가 반영됐고, 주가는 6월 27일 종가기준입니다. 전일 포함됐던 태림포장이 27일(수) 13% 급등해 S&T홀딩스로 교체됐습니다. 단 종목교체는 새롭게 포트를 구성하실 분을 위해 이뤄집니다. 종전에 태림포장을 갖고 계신 분은 다음 매매일까지 보유합니다.



※ 오늘 제시된 포트폴리오는 오늘 퀀트투자를 시작하는 분들께 유효합니다. 과거에 합성전략에 따라 포트를 구성하신 분들은 이미 당시 상황에 맞는 포트를 구성하신 만큼 교체매매는 하지 않습니다. 과거 수익률 테스트 결과 한 달에 1번 교체매매가 매매비용과 노력 대비 효율적인 성과를 냈습니다. 이미 포트를 구성하신 분들은 다음 매매일까지 포트를 그대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위 포트폴리오를 투자 금액에 따라 주식을 매수할 경우 아래와 같은 주식수로 매수하시면 됩니다. 5만원 미만의 거래소 기업은 단주 주문이 불가능한 점을 고려해 매입주식 수를 산정했습니다. 따라서 목록에 나온 주식 수를 그대로 매수하시면 모두 막힘없이 주문이 가능합니다.

일부 남은 현금은 그대로 포트에 보유했다가 다음 매매에 활용합니다.



포트 구성 방법은 다음 중 본인의 투자금액 규모, 스타일을 고려해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1. 시초가에 매수한다.

시초가에 매수하려면 개장 전 HTS에서 주문 구분을 '시장가'로 선택하면 됩니다. 당일 주문은 오전 8시 20분~30분 사이부터 가능합니다.

※ 주의: 호가 주문량이 적으면 주문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조건부 지정가를 이용한다.

전일 종가를 지정가로 정하고 조건부 지정가에 매수 주문을 냅니다. 전일 종가에 체결되거나, 지정가에 도달하지 않으면 당일 종가에 체결됩니다.

3. 장중 시장상황에 맞춰 주문을 낸다.

시장상황을 체크해 최대한 낮은 가격에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 주의: 수시로 시장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분이 아니면 이 방법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추적하는 공식 펀드는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골라낸 종목을 모두 시초가에 매수했다고 가정하고 운영합니다. 매수 방법의 차이가 포트 수익률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각자 편하신 방법으로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각 종목당 매수금액은 모두 같습니다. 따라서 종목당 매수금액은 전체 투자금액을 20종목으로 나눠 구합니다. 투자규모에 따른 매입주식 수는 [표2]에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0만원 포트 기준 종목당 매수금액은 5000만원 ÷ 20 = 250만원입니다. 다만 모든 종목을 기계적으로 250만원씩 매수할 수는 없습니다. 250만원을 기준으로 최대한 고르게 주식을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나도 한마디 (댓글 8개)

  1. wawoo
    wawoo | 12.06/28 10:17
    질문이 있습니다...

    1. 퀀트펀드의 공식수익율은 펀드설정일의 종목으로 계산되는거지요?
    그 종목들로 한달에 한번씩 매매하는것으로 가정하는 것이지요?

    2. 신규종목 편입시 전일종가기준으로 편입된 종목을 당일 시초가에 매수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탈락된 종목에 대한 계산은 전일 종가로 하시는지요?
    아니면 당일 시초가로 계산하시는지요? 예를들어 태림포장 같은 경우 전일 급등해서 탈락 되었는데
    전일 종가로 계산하는지? 아니면 오늘 시초가로 수익율을 계산하는지?
    답글쓰기
  2. 아이투자™
    아이투자™ | 12.06/28 15:42
    안녕하세요 wawoo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1. 공식수익률은 펀드설정일 종목을 대상으로 합니다. 매매 역시 한 달에 한번 진행해 수익률을 추적합니다. 공식펀드의 편입 종목은 각 전략의 첫 번째 글 또는 수익률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수익률 추적은 퀀트 전략의 효과와 운영을 회원님들께 직접 보여드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퀀트클럽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서 그대로 운영됩니다.

    2. 현재 퀀트 전략 포트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업데이트 되는 기준은 당일 종가입니다. 따라서 탈락된 종목 역시 당일 종가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태림포장도 당일 주가 급등으로 순위가 하락해 탈락했습니다. 시초가는 실제 매매가 일어날 때만 유효하고, 종목선정 기준은 모두 종가로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의문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 주세요. ~~
    답글쓰기
  3. wawoo
    wawoo | 12.06/28 15:50
    그렇다면 태림포장 같은 경우는 상승한 날 종가로 수익율이 계산되는거지요??
    실제로 매매하시는 분들의 경우 상승 다음날 매도를 하게되니 만약 다음날 주가가 하락해서 출발하고 종가까지 계속 하락해 있다면 공식수익율과는 다르게 수익율이 좀더 낮을수가 있다는 말씀인것이지요??
    답글쓰기
  4. 아이투자™
    아이투자™ | 12.06/28 16:31
    추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보유종목의 평가수익률 계산은 당일 종가로 합니다. 만약 매매를 한다면 시초가 기준으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즉 매매일 전날 종가에 따라서 어떤 종목을 사고 어떤 종목을 팔지 결정한 다음, 다음 날 실제 매매가 이뤄진 가격으로 최종 수익률을 계산합니다.

    정리하면,
    당일 종가는 보유종목의 평가수익률과 종목선정의 기준이 되고, 매매했을 때 최종 수익률 계산은 실제 매매가 이뤄진 가격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예컨대 특정종목의 평가수익률이 종가 기준으로 15% 였는데, 다음 날 시초가 하락으로 12% 에 매도했다면, 12%가 확정수익률이 됩니다.

    따라서 공식펀드의 수익률은 실제 수익률에 가깝게 추적됩니다. 다만 거래비용 등은 반영되지 않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주가 되면 공식펀드가 설정된 지 한 달이 지나 첫 매매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5. MrRight
    MrRight | 12.06/29 19:32
    퀀트투자를 보면 잦은 매매를 하게되는데 버핏이 말한 것처럼 매일 잠자리 파트너를 바꾸는 사람을 로맨틱하다고 할 수 없다는 것처럼 잦은 매매를 하는 사람을 투자자라고 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닐런지요! 또, 버핏의 집중투자와도 배치되는 거 같은데요. 물론 비탈리 카센넬슨 처럼 추세를 추종하며 적절한 매매를 하는게 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겠죠! 퀀트 전략은 적절한 교체매매와 피터린치식 선단 투자에 가까워 보이는데요
    답글쓰기
  6. 아이투자™
    아이투자™ | 12.07/01 15:36
    안녕하세요 MrRight 님. 퀀트투자에 대한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퀀트투자는 일관된 기준에 따라 주관을 배제하고 최대한 '기계적'으로 투자합니다. 따라서 버핏의 집중투자와는 투자법이 다릅니다. 한 달에 한 번 매매하는 것은 종목 교체보다는 '비중조절(리밸런싱)'을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도가 낮아진 종목은 차익을 실현하고,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 종목 비중은 늘리게 됩니다.

    퀀트투자를 통해 좋은 결실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7. MrRight
    MrRight | 12.07/02 08:36
    답변 감사합니다! 저per pbr 합성전략과 마법공시 전략중 어느게 더 나을까요!?아니면 합성전략. 마법공식. 이익증가미반영을 동시에 천만원씩 투자하는 것도 좋을까요!?그럼 종목이 너무 많으니 세 그룹중 상위 10개 종목만 사는건 어떨까요!?
    답글쓰기
  8. 아이투자™
    아이투자™ | 12.07/03 09:04
    안녕하세요 MrRight 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과거 5년('06 ~ '11) 연평균 수익률을 보면 합성전략 62%, 마법공식 전략 31%, 이익증가미반영 전략 45%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세 전략 모두 좋은 성과를 거둔 만큼, 어떤 전략을 택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테스트 결과를 볼 때 퀀트 전략에 속한 종목들은 1년 중 2~3개월 집중적으로 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투자전략의 차이보다는 꾸준한 실천이 수익률에 직결됩니다.

    퀀트 투자전략은 투자자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운용성과와 터득하신 노하우를 나의 포트폴리오에 공개해주시면 다른 회원분께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여러 전략에 투자하신다면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계좌를 나눠 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