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트 수익률 25.5% 돌파.. 현금 비중 62%
- 운영 10개월 수익률 +25.5% vs. 코스피 +38.4%, 코스닥 +26.0%
- 목표 수익률 초과 달성

지난해 6월 1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가치플러스 모델포트의 시즌1 종료를 이틀 앞두고 있습니다. 26일 종가 기준 누적수익률은 25.5%입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에는 부족하고, 코스닥과는 비슷했습니다. 현재 포트 현금 비중이 62%여서 남은 3일(3/29~31) 동안 누적수익률이 크게 변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지난해 시즌1 종료를 결정한 뒤 최우선 목표로 설정한 건 포트의 절대수익률입니다. 당초 목표는 15~20% 수익률 달성이었습니다. 다행히 편입 종목들이 골고루 성과를 내면서 목표 상단을 초과한 수익을 냈습니다. 여기에 적극적으로 현금을 확보한 덕분에 올해 1월 말부터 시장이 하락했음에도 수익률을 유지해 격차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수익을 적극적으로 실현한 전략은 당초 목표했던 절대 수익률을 초과 달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높아진 현금 비중도 포트 수익률 변동성을 줄였습니다. 포트가 안정감 있는 마무리를 앞둔 요인입니다.

다만 위 전략은 수익을 상대적으로 일찍 실현하는 결과도 가져왔습니다. 금호석유, 해성디에스, 한솔케미칼, 티씨케이, 원익머트리얼즈 등 지난해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신규 매수했거나 비중을 늘린 종목들은 모두 수익실현 이후에도 주가가 상당히 더 많이 상승했습니다. 모델포트가 코스피에 못미친 성과를 거둔 이유입니다.

종료일이 정해진 포트 운영의 당연한 귀결이기도 하지만, 좋은 기업이라면 충분히 보유해야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또다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총 33개 종목 투자...7개는 보유 중
- 상승 17개...평균 24.7% 상승 "1위는 금호석유, +60.9%"
- 하락 8개...평균 8.1% 하락

그동안 모델포트가 투자했던 종목은 모두 33개입니다. 이 중 26개는 수익을 확정했고, 7개는 아직 보유 중입니다. 7개 보유종목에 대해선 시즌1 종료 이후 투자의견을 따로 드리려 합니다.

수익을 확정한 26개 중 약 2/3에 해당하는 17종목이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평균 상승률도 24.7%여서 처음 기대에 부합했습니다. 하락 종목은 8개였고, 평균 8.1% 하락이라 방어 면에서도 나쁘지 않은 기록을 냈습니다.

가장 성과가 좋았던 건 금호석유로 최종 60.9%입니다. 지난해 6월 10일 처음 포트 구성 때 편입한 종목인데, 약 4개월 동안 보유해 높은 성과를 냈습니다. 다만 29일 오후 1시 47분 현재 주가는 26만5000원까지 올라 '일찍 팔아 아쉬운' 종목이 됐습니다.



★ 모델포트폴리오 현황

종료를 앞두고

시즌1 종료 결정을 알리는 과정에서 아쉬움을 표하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이렇게 글로나마 감사와 죄송한 마음을 다시 한번 전합니다. 비록 1년이 채 안 되는 아주 길진 않은 기간이었지만 목표했던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며 마무리할 수 있어 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이번 서비스는 이렇게 종료되지만 아이투자는 개인 투자자 분들께 도움이 되는 투자정보를 가치투자 철학에 입각해 꾸준히 제공할 것입니다. 최근 주식투자에 관심을 갖는 분이 많아지고 있음을 반가워하며 이 분들께 필요하고 참고할 수 있는 투자 콘텐츠가 뭘지도 계속 고민 중입니다.

가치플러스클럽의 시즌제 도입 또한 이런 맥락에서 결정됐습니다. 아직 시즌2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시작할지 결정된 바는 없지만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는 워런 버핏의 조언을 참고하려 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신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가치플러스 클럽이 제공했던 분석 보고서, 매매내역 등 모든 콘텐츠는 계속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회원이 아니셨던 다른 분들께도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히스토리'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현재 보유 중인 7종목에 대한 투자의견은 3월 31일 장 마감 후에 공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치플러스클럽 포트폴리오 운용에 대해 궁금하거나 건의하고자 하는 있으시면, 아래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십시오. 개별 종목에 대한 상담은 금지돼 있지만 운용보고서를 통해 한꺼번에 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 주소 : valueplus@itooza.com

프린트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