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언트 분석


■ 2008년 감염병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의 프랑스 파스퇴르연구소(Institute Pasteur)와 국내 정부의 주도로 설립된 한국파스퇴르연 구소에서 분사되어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텍으로 성장함.

동사의 국내 및 해외 경쟁사들은 면역항암제 업체로 키트루다(머크의 면역항암제)와 병용임상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가 가장 유사하다는 판단.

최근 Q901이 약이 없는 최장암 분야에서 최저용량 시험에서 부분관해를 보여 내년 기술이전
될것으로 기대.

이미 기술이전된 텔라세백 가치만으로 2천억 정도 추정되는데 현재시총 600억은 너무 과한 저평가로 판단됨.

시장규모



면역항암제 중 면역관문억제제가 가장 높은 시장 성장률 시현 중, 면역관문억제제는 첫 출시 이후 지난 10년간 시장의 예측치를 상회하는 높은 수준의 성장률을 시현하여 이제는 항암제 시장의 근간이 되었다.

2022년 기준 성장률은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글로벌 상위 업체들의 매출액을 살펴 보면 전년도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다. 특히 가장 시장규모가 큰 머크의 키트루다는 2022년에 209억달러의 매출액을 달성, 오랫동안 전세계 의약품 매 출액 1위를 차지했던 애브비의 휴미라(2022년 매출액 212억달러)를 제치고 키트루다가 2023년부터는 매출액 1 위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키트루다는 면역관문억제제 중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면역관문억제제들보다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빅파마들은 공격적인 임상개발을 통해 면역관문억제제의 적응증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낮은 환자 반응률을 끌 어올리기 위해 다른 의약품과의 다양한 병용요법을 시도하고 있어 병용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다.









높은 선택성과 안전성을 보이고 있는 항암제 Q901
Q901 CDK7에 높은 선택성을 보이는 난치성 암 타겟 항암제로 미국과 한국에서 용량 증가 시험 진행 중 동사의 항암제 중 또 다른 주요 후보물질은 Q901이다.

Q901 CDK7에 높은 선택성을 보이는 난치성 암 타겟 항암제이다. CDK7은 세포 주기 조절 인자들 중 하나인데 이를 저해하게 되면 세포 분열주기에 문제가 생긴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사멸시킬 수가 있다.

따라서 Q901은 선택성이 월등하여 이에 따라 높은 안전성 및 효능이 기대 되고 있는 상황이다. Q901은 이미 전임상에서 호르몬 치료요법이나 기존 치료제인 CDK4/6 억제제에 내성을 보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암종에서 단독요법으로 항암효과를 확인하였고 암세포의 DNA 회복 기전 억제 및 유전체 불안전성을 높여 면역관문치료제 병용과의 효과도 확인하였다.

Q901은 이미 최저 용량에서 최장암말기 환자로부터 부분관해를 확인했다. Q901 10월 유럽 암학회(ESMO)에서 임상1/2상 디자인 을 공개하고 예상보다 빠른 효능 확인에 힘입어 2024년 초 암학회에서 Q901의 효능발표가 가능, 긍정적인 데이터 도출 시 라이선스 아웃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키트루다와의 병용 임상 준비를 위해 MSD와 공동연 구를 진행 중, 임상1상에서 유효용량 확인 후 병용임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리스크 요인
동사는 바이오 특례상장 기업 중 처음으로 분기 매출요건 미충족 사유로 2021 5월에 거래가 정지되었다.

이후 의약품 유통업체인 에이치팜을 인수하면서 2021년 연간 매출액 49억원을 기록, 상장유지 요건을 충족하였다.

올해(2023) 법차손이슈로 현재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진행중이다.

기관의 오버행(대규모 물량출회)이슈로 3만원 하던 주가가 현재 4천원대로 내려 앉음. à (완전해소됨.)
현재 가격은 손해 볼것이 없다는 판단이다.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