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모음: 래리 윌리엄스, 장단기 투자의 비밀

장단기 투자의 비밀 Long-term secrets to short-term trading 2nd edition in 2011

지은이: 래리 윌리엄스 Larry Williams

옮긴이: 이은주

출판사: 이레미디어 / 2023-01 / 498/ \25,000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린 트레이더가 자신이 투기에 임하는 자세, 성공과 실패, 요령 등을 정리한 책입니다. 당연히 투자자, 특히 가치투자자는 멀리해야 할 책이죠.

 

이들보다 자신의 일에 열정을 다하고 최고로 집중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고 때로는 당신도 그래? 하면서 상통하는 게 있어 놀라기도 하죠. 읽으면서 밑줄 친 부분을 옮겨둡니다.

 

가치(가격)는 시장이 정한다

트레이더로서 오래 생존하고 싶다면 실제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예측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가치는 시장이 정한다. -> 반항하지 말고 대응하라는 뜻?

 

예측 한편으로는 불가능하다면서도 예측이 핵심

예측했던 시장 움직임이 정확히 언제 나타날지는 누구도 모른다. 대부분의 경우 시장 예측이 완전히 틀리기보다는 예측의 실현이 지연되곤 한다. 신중한 트레이더는 이렇게 예측 실현이 지연되는 상황을 감안해 매매 계획을 수립한다.

- 투기의 세계에서는 미래를 예측하는 일이 핵심이다.

- 대체로 가난한 사람은 부자보다 이런저런 기술을 더 많이 익히는 법이다. 남을 부릴 돈이 없으니 말이다.

 

성공하는 투기자

나는 성공하는 투기자는 세 가지 동기 요인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강력한 욕구, 남보다 돋보이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 현재 상황에 대한 내적 불만이다.

- 시장은 나에게 늘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시장과 늘 함께하는 지금의 삶보다 더 행운 가득한 삶이 또 어디 있을까 싶다.

 

단기 트레이더

우리는 단타를 주로 하는 이른바 단기 트레이더다. 단기 트레이더는 시장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취하는' 사람이지 시장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사람이 아니다.

 

떨어지는 칼은 절대 잡으려 하면 안 된다

칼이 바닥에 완전히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 그런 다음에 칼을 집어 들어야 해. 지난 50년 동안 손실을 낸 사람들을 지켜보면서 배운 가장 소중한 교훈이지.

단기 트레이더는 가격이 폭락 중일 때는 매수해서는 안 된다. 달려오는 화물 열차 앞을 막아서지 말라는 의미다.

 

제시 리버모어의 조언

내가 큰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내 머리가 뛰어나 생각을 잘해서가 아니라 끈기 있게 기다릴 줄 알았기 때문이다. 때를 기다리는 것, 비결은 단지 그뿐이다.

올바로 판단하고 게다가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까지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경험

이 세상에 경험만 한 스승은 없다. 자신이 그렇게 똑똑하지 않으며 그래서 아직 더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직접 큰 손실을 입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이 없다.

 

두려움 - 세계 정상급 격투기 선수, 호이스 그레이시

두려움이 전혀 없으면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 두려움은 싸우고자 하는 결기를 북돋우지만, 자제력을 잃고 폭주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게 한다. 우리가 하는 일은 매우 위험하다. 우리에게 가장 좋은 보호 장치는 바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온갖 위험한 기술을 쓰고 또 상대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두려움을 통해 나 자신을 보호할 수 있었다.

 

트레이더 600명과의 인터뷰 결과

트레이더들은 매매를 하는 가장 큰 이유 3가지를 적으라고 했을 때, '돈을 벌려고'라는 항목을 1순위에 올린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대체로 가장 큰 이유로 흥분, 짜릿함, 도전감 등을 들었다.

 -> 투자자, 특히 숙향이 지향하는 가치투자자라면 '돈을 벌려고'가 첫째입니다. 어떤 식으로든 버는 게 아니고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벌고 싶고 도전감은 있겠지만 흥분, 짜릿함은 차라리 멀리하려고 합니다.

 

시장은 우상향

역사를 아무리 대충 분석해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하나 있다. 인생사 모든 일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나아진다. 내림세가 있더라도, 이보다 더 큰 폭의 오름세가 있는 법이다.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