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모음: 김영익 등 6인, 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 in 2022

더 위험한 미래가 온다 in 2022

지은이: 김영익, 박정호, 김현석, 강영현, 한문도, 김현욱 등 6

출판사: 한스미디어 / 2022-09 / 304/ \19,000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이 우상향임을 믿는 투자자라면 굳이 읽을 필요가 없는 책입니다. 제 주관이 어떤 책에서든 배울 게 있다는 점에서 일독했고 그리고 건진 게 있어 옮겨둡니다.

 

1. 김영익 - 주식 투자는 해야 한다

지금처럼 상승과 하락,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더라도 주식투자는 계속하는 것이 좋다. 한국의 임금 소득은 별로 안 오르고 은행 금리는 너무 낮기 때문이다. 은행에 예금만 해서는 절대 돈을 불릴 수 없는 시대다.

결국 주가는 장기적으로 오른다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주식시장이 좋든 나쁘든 배당 투자는 꼭 해야 한다.

-> 주식투자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합니다. 한데, 왜 어려운 마켓타이밍을 재려고 해서 한국의 닥터둠이라는 악명을 얻으려는지, 답답합니다.

 

미국 주식은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 주가는 오르기만 했다. 그러나 2000 IT 거품이 꺼지면서 미국 주가는 10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했다. 실제로 2000 1월에서 2009 12월까지 미국의 대표적 주가지수 가운데 하나인 S&P500의 월평균 수익률이 - 0.1%였다.

시가총액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가계 금융자산 주식 비중 등을 고려하면 현재 미국 주가는 2000년보다 더 과대평가되어 있다.

-> 이 말씀은, 저와 꼭 같은 이유에서는 아니지만, 미국보다는 한국 주식시장이 투자하기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절대 공감합니다.

 

2. 박정호 - 스태그플레이션의 발생 원인 2가지

1. 유가 급등과 같이 부정적인 공급 충격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부정적인 공급 충격으로 총공급 곡선이 좌로 이동할 경우 생산 비용이 높아지고 총생산이 감소하여 물가 상승과 경제 둔화가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촉발할 수 있다.

2. 산업 활동에 부정적인 정책이나 인구 구조 변화 등으로 생산성이 약화하는 가운데, 정부나 중앙은행이 부양 정책을 과도하게 집행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도 인플레이션 악순환과 성장률 정체의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다.

 

* 스태그플레이션의 발생 원인을 대략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 2022-12-04 작성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