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모음: 워렌 버핏처럼 열정에 투자하라 The R.C. Willey Story

2023-08-23                                                                               17

 

워렌 버핏처럼 열정에 투자하라

How to Build a Business Warren Buffett would Buy in 2009

- 부제: 투자의 귀재가 사고 싶은 회사 만드는 법 / The R.C. Willey Story

지은이: 제프 베네딕트 Jeff Benedict

옮긴이: 김상우

출판사: 부크온 / 2012-08 / 202/ \17,000

 

* 독후감은 아니고 책 읽다 좋은 글을 옮겨두는 식으로 정리했습니다.

- 늘 그런 식으로 쓰지 않았느냐고 되묻는다면, 답이 궁색해지지만 독후감에 비해 제 의견이 거의 없고 성의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글도 가끔 공유하려고 합니다.

 

1995년 버크셔가 1.75억 달러에 인수한 가전/가구 유통업체, 'RC윌리'의 오너 경영자인 빌 차일드의 역사입니다. 전문 작가 제프 베네딕트는 빌이 파산 직전의 기업을 성공시킨 다음 버크셔에 매각하고 버크셔에 인수된 이후에도 경영자로서 뛰어난 활약을 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루퍼스 콜 윌리(Rufus Call Willey / 애칭: RC)

모르몬교 정착촌인 솔트레이크시티 시러큐스에서, 1900 1 12 11남매 중 7번째로 태어납니다.

- 1912년 설립된 전력회사 '유타전력'은 솔트레이크시에 전력을 공급했고 1917년 시러큐스에도 공급하게 됩니다.

- 당시 17세인 RC는 학교를 그만두고 전기 기술 강의를 듣고, 전기 기술자 자격증을 딴 다음 전기 배선공 일에 뛰어들었고 시러큐스 등에 전기를 공급하는 지역 발전소 관리자가 됩니다.

- 22세에 결혼한 RC는 가전제품 총판인 그레이바 일렉트릭을 업무차 여러 번 방문하던 중, 아내를 위해 최신 가전제품으로 출시된 냉장고를 구입합니다.

- 냉장고의 유용성을 이웃에 설명하던 중 냉장고를 팔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 지역발전소는 전기 판매처를 늘릴 수 있으므로 RC가 파트타임으로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데 동의했고 1932 RC는 픽업트럭에 제품을 싣고 방문판매를 시작합니다.

- RC는 자신이 세일즈에 자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전제품 판매에 집중하는 것이 변전소 일을 보는 것보다 수입이 더 좋고 재미도 있으므로 가전제품 판매업으로 전향합니다.

- 1947년 친구 라마 세션즈가 합류해서 판매는 RC가 라마는 운반/설치/수리를 맡기로 합니다.

 

빌 차일드 Bill Child

1951 19세의 빌 차일드(1932년생) RC의 막내딸 헬렌 대린 윌리와 결혼합니다.

- 위버주립대학 1학년을 마치고 대린과 결혼한 다음 유타대학교로 옮기고 솔트레이크시티에 거주

- 1952년 대린이 임신했고 RC가 자기 집 근처에 마련해준 땅에 집을 지어 이사합니다.

- RC 가게에서 파트 타임으로 일하고 방학 때는 풀타임으로 일했는데, 성실한 태도로 좋은 인상을 줍니다.

 

1954 6, 대학을 졸업했고 원했던, 연봉 2.5만 달러의 교사직을 제안받았지만 1954 9, 54세의 RC가 췌장암으로 죽으면서 빌은 RC의 사업을 떠맡게 됩니다.

- RC의 사업은 예상과 달리 부실하게 운영되었고 거래 은행인 유타은행에서 추가 대출을 거절당하는 통에 자신의 성실함과 열정을 인정해준 경쟁은행인 퍼스트내셔널은행으로 계좌를 옮기고 대출을 받습니다.

 

빌이 이때 얻은 교훈은, ‘사업을 계속하려면 자신만의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 모든 훌륭한 관계는 성실과 정직을 바탕으로 한다.

 -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데는 시간과 꾸준한 실적이 필요하다.

 

동생 쉘튼이 합류했고 가전제품 판매에 가구 판매를 추가했는데, 이게 성공하면서 사업은 비약적으로 성장합니다. 사업이 커짐에 따라-자신이 모은 일을 처리하려고 했던 경쟁자의 실수를 통해 배운 교훈으로-권한 위임의 원칙을 세웁니다.

 

권한 위임 원칙

1. 혼자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나 회사의 경우 직원에 대한 권한위임은 필수적이다.

Delegation is vital to growing a small business.

 

2. 진정한 권한위임이란 사장이 직원들을 충분히 신뢰함으로써 그들의 일에 일일이 간섭하지 않고 직원들이 자신의 임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하도록 할 때에만 가능하다.

True delegation only exists when the leader trusts his people enough to allow them to perform their responsibilities without constant interference.

 

RC의 사업 원칙

-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내 그것을 충족시킨다.

 

고객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정말 모릅니다. 따라서 그들이 뭘 원하는지 알려주고 그것을 확신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뭘 원하는지 알게 되면 고객들은 고마워합니다.

 

8가지 승리 공식

- 장인 RC를 지켜보았던 빌은 동생 쉘든과 함께 승리 공식을 만들어 직원들과 공유합니다.

 

1. 자신이 대우받고 싶은 대로 고객을 대하라

Treat every customer the way you want to be treated.

 

2.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Little things make all the difference.

 

3. 정직하라

 - 언제나 진실을 말하면 이전에 뭐라고 말했는지 힘들게 기억할 필요가 없다.

Be honest

 

4. 옳은 일을 하라

Do the right thing

 

5. 군중을 쫓지 마라

Don't follow the herd

 

6. 적임자를 찾아 고용하라

Hire the right personnel

 

7. 직원을 가족같이 대하라

Treat employees like family

 

8. 회사는 팔 생각이 아니라 계속 가지고 갈 생각으로 키워라

Build a business to keep, not to sell

 

변화

- 빌은 RC위리를 물려받은 직후 한 노년의 은행가가 그에게 들려준 말을 항상 유념했다.

 

꼭 명심해야 할 것이 3가지 있다. 그것은 죽음과 세금 그리고 변화이다.

- 세상은 항상 변합니다. 그런데 많은 회사들이 변하지 못하는 바람에 퇴출되고 말았지요.

 

변화는 점진적으로 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은 경쟁자들은 그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세상이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똑같은 일을 반복했습니다. 그래서 뒤쳐지게 되었지요.

 

버핏은 스핑크스

- 1995 'RC윌리'를 버크셔에 팔기 전에 빌 차일드의 강요로 (방문하지 않겠다던)버핏은 솔트레이크시티를 방문하게 되는데요. 공항에서 픽업해 가던 차 안에서의 대화가 인상적입니다.

 

: 내 주식중개인이 그러는데 당신이 맥도널드 주식을 사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는군요.

버핏: , 스핑크스는 말을 하지 않지요? 그런데 저는 그 스핑크스보다 더 말이 없는 편입니다.

 

버핏을 이긴 빌 차일드

1995년 회사를 버크셔에 매각한 이후에도 빌은 열정적으로 경영합니다.

종교적인 이유로 일요일에 일하지 않는 원칙을 지키기 때문에 유타주를 벗어난 지역에서의 사업은 경쟁력이 없다는 이유로 버핏이 반대하는 매장 확장을 성공적으로 해냅니다.

 

이에 대해 솔직한 버핏은 1999년과 2001년 주주 서한에서 자신의 생각과 달리 아이다호주의 보이시와 라스베가스 매장 개설을 두 차례 모두 성공한 빌의 경영능력에 대해 '다른 곳에서는 결코 접할 수 없는 경영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격찬합니다.

 

경영 원칙 13가지

- 빌 차일드가 쓴 후기에서 자신이 48년 동안 꾸준히 추구했던 경영 원칙과 철학을 소개합니다.

 

1. 돈을 추구하기에 앞서 먼저 군계일학이 되어라. 제품, 서비스, 가격에서 다른 모든 경쟁자보다 뛰어나야 한다. 그러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2. 우수한 제품을 진정한 가치로 삼아 고객에게 제공하라. 저가의 질 낮은 제품은 가치가 아니다.

 

3. 고객처럼 생각하고 자신이 대우받고 싶은 대로 고객을 대하라. 고객은 우리의 고용인이며, 언제라도 우리를 해고하고 다른 직원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4. 일을 즐겨라. 자신이 종사하는 업종과 그 업종의 미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5. 불필요한 빚을 지지 마라. 경기가 하락할 때 과도한 빚은 당신을 침몰시킨다.

6. 효율성을 중시하라. 낭비는 이익을 갉아먹는 최대의 적이다.

7. 직원들을 존중하라. 그러지 않으면 직원들은 고객을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8. 디테일한 일에 관심을 가져라. 워런 버핏의 말을 빌리자면, '판매업에서는 하루도 빠짐없이 잘해야 한다'.

9. 정직하라! 정직하지 않은 것보다 빨리 명성을 허물어뜨리는 것도 없다. 명성을 쌓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그렇게 오랜 세월 쌓아온 명성이 단 한 번의 부정직한 행동 때문에 일순간에 사라지기도 한다.

 

10. 훌륭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11. 미래를 내다보고 결정하라.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을 보고 결정하라.

 

12. 회사의 마케팅을 차별화하라. 언제나 대세를 따르기만 해서는 안 된다. 때로는 틀을 깨고 다른 길을 가야 한다. 훌륭한 마케팅은 즉각 매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제품과 회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13.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환경이 요구할 때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빌이 말하는 그의 장인, RC와의 일화

 

RC는 나에게 판매와 사업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다. 야외 활동을 좋아한 그는 이따금 나를 데리고 사냥에 갔는데, 그는 총을 쏘는 법이 없었다. 한번은 사슴을 추격하던 중에 RC가 말했다.

, 이야기를 하나 해주지. 자네가 총을 쏴 동물을 잡기 전에는 우리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네. 그러나 총을 쏴 동물을 잡는 순간 재미는 끝나고 일이 시작되네.

그는 삶을 최대한 즐기려는 훌륭한 열정을 갖고 있었고, 삶에는 일과 사업 말고도 다른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As much as I learned from him about sales and business, RC taught me even more about life. He loved the outdoors and would often take me hunting, but he'd never shoot anything.

"Bill, let me tell you something," he once said when we were tracking deer. 'We can have a wonderful time until you shoot one of those animals. That's when the fun stops and the work begins."

He had a wonderful zest for living life to its fullest and he realized that there were other priorities in life besides work and business.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