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월마트와 타겟, 유통전쟁 승자는?

편집자주 |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3년 8월 18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저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월마트의 2분기 실적과 가이던스(실적 전망)는 다른 대형 유통업체들이 보여준 소비 추세 전환을 확인해 주었다.
• 소비자들은 고가 상품에서 일상 필수품으로 소비를 전환하고 있다.
• 월마트는 유통전쟁에서 승리하고 있으며, 주가도 조만간 역대 최고가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 추세, 고가 임의재에서 저가 필수품으로 전환
월마트(Walmart: NYSE--WMT)의 2분기 실적은 타겟(Target: NYSE--TGT), 홈디포(Home Depot: NYSE--HD), TJX 컴퍼니스(TJX Companies: NYSE--TJX)가 보여준 소비 추세를 확인해 주었다. 소비자들은 고가 품목과 대규모 지출 대신 보다 작고 필수적인 품목으로 소비를 전환하고 있다. 임의소비재에서 가성비 제품, 소모품, 일상용품, 건강 및 뷰티용품으로 소비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이미지: 회사 홈페이지>

월마트 시장점유율 타겟 추월
월마트의 실적이 다른 대형 유통회사들과 다른 것은 월마트가 마켓비트(Marketbeat.com)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견고한 매출과 이익 성장을 기록했고, 가이던스도 상향했으며, 하반기에 강한 실적을 예고했다는 것이다. 월마트의 실적 보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점유율에서 타겟을 앞지르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타겟 투자자 입장에서는 나쁜 소식이다.



타겟, 주가 하락 속 저항선 확인
타겟 주가는 이미 하락세를 보여왔으며, 중요한 지지선 밑으로도 하락할 수 있는 상황이다. 8월 16일 실적 발표 후 타겟 주가는 상승 출발하면서 한자리 수 후반 대의 장중 최고점을 기록했다. 그러나 상승하던 주가는 곧 급락 전환했고, 150일 이동평균선 아래, 30일 지수이동평균선(EMA) 및 주요 저항선 수준에서 상당한 저항을 확인했다. 이는 차트분석가들에게는 나쁜 소식이다.

<이미지: 회사 홈페이지>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월마트의 실적 보고는 타겟을 선택할 이유가 없으며 소매업 투자자산을 월마트로 옮겨야 할 좋은 근거가 되었다.

(타겟: 하락 추세, 저항선 확인)


월마트의 강한 실적,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
최대 경쟁자들이 약세를 보인 것을 감안하면, 2분기는 월마트에게 최고의 분기였다. 2분기 매출액은 1,616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이는 컨센서스를 150bp 상회한 것이며, 강한 매출은 이익으로도 이어졌다

이런 매출 증가는 식료품 부문과 건강-웰빙 부문의 강세로 미국 내 동일매장 매출이 6.4%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식료품 매출은 시장점유율 증가로 한자리 수 후반 대 비율로 증가했고(요컨대, 월마트는 고객들이 한 매장에서 쇼핑하기를 원하는 제품들을 더 많이, 그리고 더 좋은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건강 및 웰빙 부문의 매출은 두 자리 수 비율로 증가했다. 이는 8월 말 실적을 발표할 울타 뷰티(Ulta Beauty: NASDAQ--ULTA) 같은 기업들에는 좋은 소식이다.

전자상거래 부문이 월마트의 강한 실적을 계속 받쳐주고 있다. 월마트의 전자상거래 부문은 전세계적으로 24% 성장하면서 회사 매출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디지털 매출은--식료품 판매에서 많이 실행되는--픽업과 배달 부문에서 가장 강한 성장을 보였다. 월마트의 회원 전용 샘스클럽(Sam’s Club)도 강한 실적을 보였다. 샘스클럽의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수준에 머물렀는데, 이는 연료(주유) 가격 하락 때문이었고, 주유를 제외한 동일매장 매출액은 5.3%로 견고한 성장을 보였다.

월마트의 가이던스도 시장을 이끌고 있다. 월마트는 컨센서스 기대치와 연간 실적 범위 상단을 모두 아우르는 범위로 3분기 가이던스를 설정했다. 이는 기대보다 약한 실적을 예고한 타겟이나 홈디포의 가이던스에서는 볼 수 없는 것으로, 월마트의 하반기 실적도 강할 것임을 시사한다.

저가 의류와 가정용품을 판매하는 대형 할인매장 TJX 컴퍼니스도 가성비를 중시하는 쇼핑객들이 정가매장(비할인매장)에서의 소비를 줄임에 따라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했다. TJX 컴퍼니스도 의류와 가정용품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했는데, 이는 타겟으로부터 일부 점유율을 가져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주(8월 21일-25일 주간) 예정된 실적 발표에서 콜스(Kohl’s: NYSE—KSS)도 의류와 가정용품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보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애널리스트는 월마트 편
타겟이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월마트보다 싸고, 더 높고 신뢰할만한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주가는 하락 추세에 있으며, 애널리스트들도 도와주지 않고 있다. 타겟에 대해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주가 수준에서 약 30% 높은 목표가 컨센서스에 ‘보유(Hold)’ 의견을 제시하고 있지만, 목표가 수치는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

반면, 월마트를 분석하고 있는 31명의 애널리스트들은 월마트에 대해 현재 주가 수준보다 높은 목표가에 ‘점진적 매수(Moderate Buy)’ 의견을 내고 있는데, 목표가 수치는 전달, 전 분기, 그리고 전년에 비해 계속 높아지는 추세다. 강한 실적을 예고한 월마트의 새로운 가이던스 때문에 이런 추세가 바뀔 가능성은 낮고, 월마트의 유통은 최고 수준이다.

월마트의 차트도 주가 상승 가능성을 보여준다. 주가는 상승 추세이고 30일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확인했다. 시장이 이런 신호를 따른다고 가정하면, 월마트 주가는 곧 역대 최고가에 도전해 신고가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 애널리스트들이 목표가를 계속 올리면, 신고가는 거의 확실하다.

(월마트: 상승 추세, 지지선 확인)


<끝>

* 출처: 마켓비트(MarketBeat), "Walmart Wins The Retail Wars: Target Is Losing Ground," 2023년 8월 18일, https://www.valuewalk.com/walmart-wins-the-retail-wars-target-is-losing-ground/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