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노보 노디스크 비만치료제, 게임 체인저 될까?

편집자주 | [편집자주: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3년 8월 10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저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 임상실험 결과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 NYSE--NVO)의 비만치료제 위고비(Wegovy)는 과체중 성인들의 심혈관 위험을 감소시켰다.
● 위고비 임상실험에 참가한 환자들의 경우, 중대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이 20% 감소했다.
●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BOA)는 이런 임상실험 결과는 “비만에 대한 보험 적용 논쟁(payor debate)의 게임 체인저”가 된다고 했다.
● BOA 애널리스트들은 11월 개최될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컨퍼런스에서 추가 데이터가 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월스트리트는 덴마크의 다국적 제약사인 노보 노디스크의 이익이 2023년 49%, 2024년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미지 : 회사 홈페이지>

비만치료제 위고비, 심혈관 위험도 크게 줄여

제약업계에서 체중감량제는 제약사의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는 측면에서 IT업계의 AI에 해당한다.



위고비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의 주가는 위고비가 과체중 성인들의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상당히 줄여준다는 것을 입증한 후, 8월 8일 17.23% 갭 상승했다. 이번 주가 상승으로 노보 노디스크 주가는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노보 노디스크 보도자료에 따르면, 위고비는 성인의 중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20% 줄여줬다. 이는 무작위적, 이중맹검, 병렬그룹, 위약대조 실험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의 일부이다. 노보 노디스크는 심혈관 질환이 있지만 당뇨병은 없는 17,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5년 동안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비만치료제 부문 전반적으로 유망 이런 동향은 특히 일라이 릴리(Eli illy & Co.’s: NYSE--LLY)의 마운자로(Mounjaro)를 포함한 비만치료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운자로와 위고비는 서로 다른 화합물을 사용해 제조되고 있지만, 약품의 생물학적 효과는 비슷하다.

일라이 릴리의 주가도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를 상회한 2분기 실적을 발표한 후, 8월 8일 14.87% 상승하면서 신고가를 기록했다. 일라이 일리는 2023년 연간 실적 전망도 상향 조정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위고비 제조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화합물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를 사용해 리벨서스(Rybelsus: 경구용)와 오젬픽(Ozempic:주사제)도 만들고 있다. 비만 치료제로 판매되는 위고비와 달리 리벨서스와 오젬픽은 당뇨병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라이 일리의 마운자로와는 경쟁 관계에 있다.

위고비 임상실험 결과와 함께 발표된 회사 보도자료에서 노보 노디스크의 개발 담당 수석부사장 마틴 홀스트 랑게(Martin Holst Lange)는 “비만을 안고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각종 심혈관 질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심근경색, 뇌졸중 혹은 심혈관 사망 위험을 줄여주면서 효과적으로 체중을 관리해주는 것으로 증명된 승인된 비만치료제는 전혀 없었다”고 했다.

보험 적용 논쟁에 게임 체인저 될 듯

BOA는 노보 노디스크의 임상실험 결과 보도 후 발표한 조사보고서에서 이 뉴스가 “비만에 대한 보험 적용 논쟁의 게임 체인저”라고 했다. 또한 BOA 애널리스트들은 이런 임상실험 결과는 해외 제품 출시와 약가 보상에 중요하며, 비만에 대한 메디케어(Medicare: 미국의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공공의료보험) 적용 논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BOA 애널리스트들은 “노보 노디스크는 지난 18개월 동안 주당순이익 전망이 상승했는데, 그 대부분은 오젬픽에 의한 것이고, 위고비는 주당순이익의 일부 추가 상승 요인(단기 주당순이익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8월 8일 발표된 데이터는 예비적인 것이며, BOA는 11월에 개최될 미국심장학회 컨퍼런스에서 더 많은 추가 자료가 발표될 것으로 보고 있다.

BOA 애널리스트들은 “노보 노디스크는 이번 임상실험을--1990년대 당뇨병을 대상으로 한 당뇨병 관리 및 합병증 임상실험(Diabetes Control and Complications Trial)과 비슷한--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임상실험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비만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노보 노디스크 이익 증가 전망

월스트리트는 노보 노디스크의 올해 주당순이익을 전년 대비 49% 상승한 5.24달러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다시 18% 상승한 6.17달러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전망치는 최근 상향 조정된 것이다.

8월 8일 주가 급등으로, 노보 노디스크는 1분기 실적 발표 전 4월에 형성하기 시작한 베이스(base)를 상승 탈출했다. 베이스에서 갭상승한 주식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그 주식의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노보 노디스크는 지난 2분기 동안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하면서 좋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 다음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좋은지 등 다른 요인들도 살펴봐야 한다. 현재 노보 노디스크의 자기자본이익율은 69%이며, 이는 노보 노디스크가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처럼 추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잘 경영되는 기업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애널리스트 컨센서스는 “매수”

마켓비트가 종합한 애널리스트 평가 컨센서스는 “매수”이다. 미국에 상장된 노보 노디스크의 미국주식예탁증서(ADR: American Depositary Receipts)는 소수의 애널리스트만 평가하고 있지만, 노보 노디스크에 따르면, 해외 상장 주식은 약 30명의 애널리스트가 평가하고 있다. <끝>

* 출처: 마켓비트(MarketBeat), "Novo Nordisk Soars To New High On Weight-Loss Drug Trial Results," 2023년 8월 10일, https://www.valuewalk.com/novo-nordisk-soars-to-new-high-on-weight-loss-drug-trial-results/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