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AI 붐, 또 다른 거품을 경계한다

편집자주 | 편집자주: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3년 3월 3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필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AI에 열광하는 시장

지금쯤 인공지능(AI)에 대해 신물이 날 정도로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AI는 지금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유행하고 있는 테마다. 아래에서 보겠지만, 올해 AI 관련주들이 급등했는데, 이는 상당 부분 AI 기반 챗봇 ‘ChatGPT’ 덕분이다.

아직 ChatGPT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꼭 사용해볼 것을 권한다. ChatGPT는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해 사람과 이야기하듯 대화 형식으로 답해준다.

지금 ChatGPT는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품이다. 발표된 지 불과 2달 만에 1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ChatGPT에 가입했다.

비교하자면, ChatGPT 다음으로 빠르게 성장한 애플리케이션 틱톡의 경우 1억 명의 이용자를 얻는데 9개월이 걸렸다. 구글은 1년,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2년이 걸렸다.

지난친 쏠림 현상

그런데 내가 AI에 대해 실망한 것이 있다

나 역시 AI가 가져 올 모든 가능성에 들뜬 상태다. AI는 여러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도시 교통난을 완화하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지루한 업무를 없애줄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도 있다.

AI 같은 획기적인 기술이 등장할 경우, 그에 투자하기란 항상 어렵다는 것이다.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수많은 AI 프로젝트들이 개발 중에 있지만, 일반 투자자들은 그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가 없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비상장기업이나 구글 혹은 아마존 같은 거대기업들이 소유하고 있다.

예컨대, ChatGPT도 비상장기업인 오픈AI(OpenAI)가 소유하고 있다. 오픈AI는 주식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으며, 조만간 그렇게 될 것 같지도 않다.

따라서 신기술이 등장할 때, 투자자로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주식은 그 기술과 관련된 소수의 퓨어 플레이들* 뿐이고, 따라서 이런 주식은 빠르게 과잉 매매 상태가 된다.

*퓨어 플레이(pure play): 한 사업(제품이나 서비스)에만 집중하는 상장회사

AI 주식의 상승, 또 다른 거품 아닐까?

올해 들어 (상장된 소수의 퓨어 플레이) AI 주식들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C3 AI(C3.ai: NYSE--AI)는 올해 들어 95% 상승했다



사운드하운드 AI(SoundHound AI: NASDAQ--SOUN)는 192% 상승했다.



그리고 빅베어 AI 홀딩스(BigBear.ai: NYSE--BBAI)는 무려 377%나 상승했다.


이런 주가 움직임은 내 눈에는 마치 거품처럼 보인다

2000년 닷컴버블을 회고해 보자. 당시 회사 이름에 그냥 "닷컴(.com)"만 붙여도 주가는 100% 상승했다.

사람들은 이런 닷컴 주식에 몰려들었다. 투자자들은 ‘인터넷의 성공이 제공한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요컨대, FOMO: Fear of Missing Out)’ 때문에 닷컴 주식에 달려들었다. 그 결과,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한 거품 중 하나가 만들어졌다.

위의 세 AI 주식--C3 AI, 사운드하운드 AI, 빅베어 AI—이 급등한 것 역시 FOMO 때문이다. 이들 세 주식은 대부분의 투자자가 알고 있는 시장의 유일한 퓨어 플레이 AI 주식들이다.

지난 1월 빅베어 AI가 미 공군과 9억 달러 계약을 체결했다는 뉴스 속보가 전해지자, 빅베어 AI의 주가는 단 하루 만에 353%나 상승했다.

얼핏 보기엔 대단한 뉴스 같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것은 확정된 계약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빅베어 AI가 9억 달러의 미 공군 AI 예산에서 수주를 받으려면 다른 92개 기업과 경쟁해야만 하고, 전혀 수주를 못할 수도 있다.

AI ETF의 실체도 불분명

AI ETF는 물론이고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ETF도 조심해야 한다.

현재의 AI ETF는 별것 없는 단순한 마케팅 전략에 다름 아니다. AI ETF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AI 주식이 아닌" 많은 주식들로 채워져 있다.

예를 들어, 게임스탑(GameStop Corp: NYSE--GME)이 인기 있는 ‘AI 기반 주식 ETF(AI-Powered Equity ETF: AIEQ ETF)’의 10대 보유종목 중 하나로 올라 있다. 그런데 게임스탑이 AI로 과연 얼마나 많은 수입을 창출하고 있을까? AI로 창출하는 수입은 사실상 전혀 없다.

AI 붐에 대한 대처법

그러면 AI 붐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내가 좋아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AI 관련 장비나 제품 공급자 중 최고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AI에 가장 기본적인 장비나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은 어디일까? 이 질문은 내가 어떤 투자 추세를 평가할 때 제일 먼저 묻고 답하는 질문이다.

예컨대, 컴퓨터 칩(반도체)은 AI 붐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엔비디아(Nvidia: NASDAQ—NVDA) 같은 최적의 반도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AI를 통해 가장 크게 그리고 가장 먼저 발전할 업종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헬스케어 업종, 특히 제약개발 부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는 이 부문이 향후 몇 년 동안 수익성이 매우 좋은 시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끝>

* 출처: 스티븐 맥브라이드(Stephen McBride), 투자리서치기관 리스크헷지(RiskHedge) 수석 애널리스트, 포브스 지 기고가, "Are AI Stocks The Next Bubble?" 2023년 3월 3일, https://www.valuewalk.com/are-ai-stocks-the-next-bubble/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20221221_부크온_퍼펙트포트폴리오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헥토이노베이션 IRKUDOS naver LG유플러스 KT SK증권 이데일리 줌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