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차트] 비츠로셀, 글로벌 탑3 리튬 일차전지 회사의 성장

비츠로셀은 1987년 설립 이후 리튬일차전지를 전문으로 개발해 글로벌 제조사로 성장했다. 최근 회사는 기존 리튬일차전지 사업을 넘어 미래 먹거리로 리튬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준비 중이다. 회사는 2021년 6월 캐나다 스타트업 마이크센스 지분 46.6%를 인수해 실리콘 음극재, 양극 CNT도전재 등 리튬이차전지용 첨가물 사업을 시작했다.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비중은 Li/SOCI2 Bobbin 58.8%, Li/SOCI2 Wound 9.8%, 고온전지 21.4%, 기타 5.2%다.

[그림1] 비츠로셀 제품군

(자료: 회사 홈페이지)

3분기 비츠로셀의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5.9% 증가한 34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95.9%, 122.8% 증가한 90억원, 113억원을 올렸다.

■ 밸류스코어 상위 2.1%
비츠로셀의 밸류스코어 점수는 100점 만점에 82.7점이다. 밸류스코어는 다섯가지 세부 항목이 있는데, 비츠로셀은 성장성(93점), 수익성(100점), 안전성(91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최근 분기 실적 점수가 81점으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배당 매력 점수가 53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그림2] 밸류스코어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작년 3분기 연환산 기준 비츠로셀의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각 16.2%, 19.8%다. 영업이익률은 지난 2분기 저점을 찍은 후 반등했고, 순이익률은 그보다 앞선 1분기에 저점을 찍은 후 상승세다.

[그래프1] 이익률 차트(연환산)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비츠로셀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2.8%다. 회사의 ROE는 2021년 2분기부터 반등을 시작해 상승세를 보인다. 한편, 주가순자산배수(PBR)은 2020년 3분기 2.4배를 고점으로 하락해 최근 1.6배 수준까지 낮아졌다.

[그래프2] ROE&PBR(연환산)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ROE는 듀퐁분석으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다른 기업과 같이 비츠로셀의 ROE도 대부분 순이익률과 흐름을 같이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과거 순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다. 이때는 자산회전율이 실적과 순이익률과의 관련성이 높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총자산회전율이 올라가지 않는 가운데 순이익률이 높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그래프3] 듀퐁분석(연환산)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비츠로셀의 주가와 순이익 지수는 보통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다. 다만, 최근에 순이익 지수는 크게 상승한 반면, 주가는 박스권에서 오르내리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프4] 주가&순이익지수(연환산)

(자료: 아이투자 스톡워치)

■ 1차와 2차에서 모두 기대되는 성장
지난 11월 17일 한국IR협의회 김재윤, 손현정 연구원은 비츠로셀에 대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두 연구원은 비츠로셀 투자포인트로 리튬일차전지 호황기 진입과 신성장 동력인 리튬이차전지 사업을 꼽았다.

리포트에 따르면 비츠로셀이 생산하는 리튬일차전지는 전기/수도/가스 미터기와 같은 계량기기에서 회사 매출의 50% 이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또, 석유 시추장비 등의 가혹환경에서 사용되는 고온전지가 21.4%를 차지한다. 이에 최근 각 국가별 스마트 그리드 사업의 진행은 계측기용 Li/SOCI2 전지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또, 코로나19 이후 에너지 산업이 호황기에 접어들며 비츠로셀의 고온전지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연구원은 "군수용 전지 매출 증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며, "군수용 전지는 전쟁이나 국제정세 변화에 따라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특성이 있는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잰과 국내 방산업체 수주 증가로 비츠로셀의 군사용 전지 매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투자 포인트로 꼽히는 건 리튬아치전지다. 회사는 2021년 6월 메이크센스 인수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활용해 실리콘 음극재, 양극 CNT(Carbon Nano Tube)도전재 등 리튬이차전지용 첨가물을 개발 중이다.

또,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한 13개 기관과 함께 컨소시움을 구성해 차세대 리튬이차전지에 사용되는 금속 리튬박(Lithium Foil) 개발을 위한 정부과제를 수행 중이다. 이 과제는 2024년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리튬-황전지를 개발 중이라, 향후 리튬박 공급이 기대된다고 알려졌다.

※ 이 글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에서 언급된 종목은 종목 추천과 무관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투자 판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1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1 / 27 15 : 44 현재

비츠로셀 082920

15,360원 ▲ 300 원, ▲ 1.92 %

주식MRI 분석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nononoffoff

18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noff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n
수익 성장성 ononon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n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21221_부크온_퍼펙트포트폴리오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헥토이노베이션 IRKUDOS naver LG유플러스 KT SK증권 이데일리 줌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