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株5] 래몽래인, 제작 편수 확대를 통한 지속 성장역량 강화

편집자주 | 알려株5는 상장을 앞둔 공모주 기업을 5가지 포인트로 정리해 알기 쉽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1. 공모가 1만5000원 확정...밴드 상단 초과

콘텐츠 제작사 래몽래인이 수요예측에서 흥행을 거뒀다. 공모가는 희망공모밴드 1만1500원~1만3000원의 상단을 초과한 1만5000원으로 확정됐다. 총 1576개의 국내외 기관이 참여했으며 경쟁률은 1545.68 대 1을 기록했다.

20일과 21일 공모청약을 진행한 뒤 12월 말 코스닥 상장에 시장한다. 상장 주관사는 IBK투자증권이다. 래몽래인은 지난 2014년 12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한 바 있으며 7년 만에 코스닥 이전 상장에 도전하는 것이다.

공모를 통해 조달되는 금액은 180억원으로 드라마 IP확보를 위한 제작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판권 수익 및 IP(지적재산권)를 확보하여 저작권 수익을 발생시키며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 미디어의 원천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기획,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총제작비 300억원 규모의 텐트폴(Tentpole) 드라마를 준비 중이다. 또한 판타지 오피스 장르의 창작 기획, 개발 드라마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래몽래인은 IP확보를 통해 IP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웹툰, 드라마, 영화, 공연, 시즌제 드라마 등 콘텐츠 IP 사업을 확대하여 해외 시장 및 뉴미디어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2. 래몽래인, 다양한 IP를 보유한 콘텐츠 전문 제작기업

래몽래인은(RaemongRaein)은 드라마 제작, 콘텐츠 IP를 활용한 부가콘텐츠 등을 제작하는 방송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이다. 지난 2007년 설립 후 14년간 30여편의 드라마를 제작한 업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과거 흥행작품은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거짓말의 거짓말' 등이 있다.

2020년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제작 86%, 저작물 14%다. 드라마 제작매출은 방송플랫폼(방송사, OTT 등)과의 편성확정을 통해 선 제작이 진행되며 제작 초반 제작비, 수익배분, 권리확보에 대한 제작계약을 체결하고 제작 진행률에 따라 매출이 발생한다. 즉 제작계약을 체결하여 활발하게 제작을 진행하는 시점에 매출 인식 규모가 크게 증가하는 형태를 보인다.

회사는 40여명의 작가, 감독진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다. 지상파, 종편, 케이블 등 전통 TV 채널을 시작으로 OTT 오리지널 작품, 웹드라마 등 뉴미디어 채널을 확장하고 있으며 일본, 중국 등의 방송사와 공동제작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 중이다.

래몽래인 관계자는 "2020년 기준 350억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으로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중형 제작사로서 2020년 4편의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향후 연간 4~5편의 작품을 안정적으로 제작할 것으로 판단된다"라면서 "콘텐츠의 다작과 동시에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하는 대작드라마에서 또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자료 : 래몽래인 IR BOOK)

3. 14년 동안 30여편의 제작 경험

래몽래인은 2007년 설립 이후 대부분 매년 2편 이상의 드라마 제작을 진행했다. 2020년에는 4편의 드라마를 제작했다. 또한 미디어 플랫폼 확대에 따른 콘텐츠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적극적인 기획, 개발 투자로 다작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획저작물을 확보했다.

또한 자체 개발한 기획저작물의 별도 IP 판매 및 회사의 기획, 개발을 통해 IP 100% 확보 작품을 제작했다. 그 중 대표작품인 '성균관스캔들'은 콘텐츠 수익 및 OST, 공연, 영화(드라마 재편집)VOD, 여행상품, 제과 등 OSMU의 2차적 저작물 판매 수익을 포함하여 현재까지도 꾸준히 수익이 발생되고 있다.

나아가 신인 작가 육성, 연평균 제작 편수 확대 등 꾸준히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을 길러왔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다양한 글로벌 OTT향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며 위지윅스튜디오 등 밸류체인의 X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2022년 텐트폴은 <재벌집 막내아들>, 2023년은 <직필>로 이외에도 <조국과 민족>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하나금융투자 최재호 연구원은 "30여편의 콘텐츠 제작 경험과 다양한 IP를 보유한 래몽래인은 글로벌 OTT와의 협업과 다양한 IP를 통한 제작 매출을 넘어 판권, 광고, 2차 매출로 콘텐츠 확장력을 보여주고 있다"라면서 "드라마 콘텐츠 시장 변화 속에서 래몽래인이 지속적인 IP 축적을 통해 강점을 보일 것"이라 전망했다.


(자료 : 래몽래인 IR BOOK)

4. 콘텐츠 수요 및 소비증가에 따른 최근 3년 고성장

최근 3년(2018~2020년)간 콘텐츠 수요 및 소비 증가에 따라 매출이 대폭 성장했다. 이 기간 동안 매출의 연평균 성장률은 78%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2019년 흑자전환 이후 2020년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지난해 드라마 라인업 확대로 제작 수익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드라마 흥행으로 저작권 수익도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다만 올해는 다소 부진했다.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302억원 대비 28% 감소한 217억원, 영업이익은 31억원 대비 32% 줄어든 21억원이다. 회사 측은 2021년도 하반기에 다수의 작품 제작계약 체결이 예정되어 있어 하반기 중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매출액 규모를 감안했을 때 올해 연간 매출 규모는 전년도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을 보일 것이라 예측했다.

올해 3분기 기준 보유 중인 수주잔고는 370억원이다. 재벌집 막내아들(JTBC), 학교2021(KBS), 백설공주에게 죽음을(글로벌 OTT) 등 제작을 진행 중이며 2021년 하반기 및 2022년 상반기까지 매출로 인식될 예정이다. 회사 측은 IPO를 통해 자체 제작 편수 증가와 해외 시장 및 뉴미디어 진출 가속화로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 내다봤다.

업계에 따르면 JTBC와 50:50으로 출자하여 제작중인 재벌집 막내아들은 내년 5월 JTBC에 방영될 예정이다. 또한 이후 글로벌 OTT로 판매될 예정이며, 이에 따른 추가 판권 수입이 기대된다. 제작비 160억원이 투입된 변요한 주연의 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역시 2022년 글로벌 OTT 판매 예정이다.



(자료 : 래몽래인 IR BOOK)

5. 경쟁력 있는 콘텐츠 기획·제작 인력 보유

래몽래인의 최대주주는 코스닥 상장사인 위지윅스튜디오다(공모 후 지분율 20%). 위지윅스튜디오는 자사의 CG(컴퓨터그래픽)·VFX(시각특수효과)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드라마, 웹툰, 웹소설 등 IP제작사를 차례로 인수하면서 2019년 래몽래인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현 각자대표를 맡고 있는 박지복 대표이사는 위지윅스튜디오 CFO 출신이다.

김동래 대표이사(13.4%)는 주몽(MBC), 황진이(KBS), 프라하의 연인(SBS), 헬로!애기씨(KBS) 등 50여편의 드라마를 기획 및 제작한 프로듀서다. 오랜 방송 산업 업력을 통해 축적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회사 영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대주주인 위지윅스튜디오와 2대주주인 김동래 대표이사는 상장 후 2년간 의결권 공동행사에 관한 약정을 체결하여 경영안정성을 제고했다.

또한 김동래 대표이사는 위지윅스튜디오를 계약상대방으로 하여 콜옵션(매도청구권)을 보유하고 있다. 상장 후 2년이 지난 이후 김동래 대표이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콜옵션이 행사되고, 위지윅스튜디오가 보유하고 있는 전환사채가 모두 전환될 경우 1대주주와 2대주주간 교체가 발생하기도 한다.

래몽래인의 기획PD인 윤희경 사내이사는 엽기적인그녀(SBS)를 직접 집필하였으며 장희빈, 서울1945, 패션70S 등 다양한 작품에 구성작가로 참여하였다. 래몽래인은 윤희경 이사를 비롯하여 '성균관 스캔들'을 집필한 김태희 작가를 포함한 37명의 작가 및 감독 풀을 보유하고 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1 / 26 15 : 30 현재

래몽래인 200350

15,750원 ▼ 350 원, ▼ 2.17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2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ffoff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ffoffoff
수익 성장성 offoffoffoffoff
현금 창출력 offoff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10628_부크온_가치투자는_옳다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