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기업에 대한 확신(믿음)이란?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기업에 대한 확신(믿음)이 있는 경우에 큰 수익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듣게된다..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다..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은 중장기적으로 5배~10배의 수익을 맛볼 수 있었음에 불구하고, 기업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샀다 팔았다'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수익 발생'의 느낌은 자주 받을지는 몰라도, 실제로 동일 기간의 수익금을 합산해보면 탐탁치 않은 결과를 낳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해서, 가치지표(PER, PBR 등) 상 저평가 국면이라는 이유로 성장성이 탁월하지 않은 기업을 무작정 중장기적으로 보유해서 큰 수익을 내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다만, 현재까지는 큰 성장성이 보이지 않았지만 기업이나 산업의 변화(혁신기술 개발, 신사업 진출, 기업 인수, 전방산업의 호조 등)에 의해서 성장성을 갖추게 되는 기업은 특히 유심히 잘 살펴봐야 한다..

왜냐하면, 그런 기업들은 성장의 모습이 가시화되기 이전까지는 주가 수준이 저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기업들은 매출이 실제로 가시화되기 이전 수 개월부터 주가가 탄력을 받기 때문에, 눈에 들어오는 즉시 심도있는 분석 및 평가를 통해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시장에서 주목받기 이전에 비중을 많이 실어놓아야 한다..

그런데 과연 위에서 언급한 기업에 대한 확신이란 어느 정도를 말하는 것일까?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1. 어떤 기업의 주식을 이미 일정 가격에 매수하여 수익(약 10~30%)이 발생한 상태에서, 단기적인 계좌 손실은 전혀 개의치 않은 채 오로지 비중을 더 늘리기 위한 간절한 생각으로 사로잡히는 경우(진정으로 주가가 오르지 않기를 바라는 경우)

2. 현재 가격에서 조정의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지금보다 주가가 조금 더 하락할 수 있다는 생각은 무시한 채 훨씬 더 많은 비중의 주식을 과감히 실을 수 있는 경우

3. 반대로,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 단순히 지금 수준에서 더 떨어지면 매수 대상으로 고려하기 위해 리스팅한 기업들은 그냥 관심기업일 뿐, 확신이 드는 기업에서 배제


이러한 확신이 드는 기업은 1년에 1~2개 정도 발견할까 말까 할 정도로 쉽게 발견하기 어렵다.. 설령,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만한 기업을 발견했다하더라도, 기업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완전한 확신을 가지고 실제로 큰 비중을 실어 투자하기까지는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런 확신이 드는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를 결정한 상태라면 단기 조정에 의한 손실은 생각하지 말고 비중을 크게 실어야 중장기적으로 아주 큰 수익을 낼 수 있으며, 계좌 전체 수익도 상승할 수 있다..

특히, 대세 상승장에서 남들 계좌만 불어나는 현상을 목도하고 조급한 나머지 그냥 관심기업을 매수하면, 적정 수준의 수익을 낼 수는 있어도, 절대로 큰 수익까지 온전히 가져갈 수 없다..

또한, 그런 확신 기업에 중장기 투자해서 큰 수익을 얻는 동안 기간에, 확신 기업을 찾지못한 채로 여러 관심기업 투자로 이와 동일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20~50%의 수익을 10번 이상이나 만들어내야 한다는 보이지 않는 진실이 있다.. 과연 그게 쉬운 일일까?

그리고, 단순히 시장의 단기적 이슈만에만 집중한 채, 일시적으로 자신의 투자 그릇보다 훨씬 더 큰 자금을 투입해서 일정 부분의 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기업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큰 투자금을 큰 수익까지 연결시키기란 쉽지 않다.. 심지어 예상과 달리 반대로 간다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확신 기업을 찾을 수 있으려면, 평상시에 산업과 기업에 대한 꾸준한 공부는 물론이고 특히 향후 발생가능한 매출에 대해서 심도있는 분석과 고찰이 필요하다..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1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