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株] 씨앤씨인터내셔널, 색조화장품 생산 전문

포인트 메이크업 화장품 전문 ODM업체 씨앤씨인터내셔널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상장예정일은 5월 17일이다.

상장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며 삼성증권과 대신증권이 공동주관회사로 참여하고 있다. 공모가는 희망 밴드의 최상단인 4만7500원으로 결정됐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경쟁률은 1029대 1을 기록했다.

총 148만 주를 공모할 예정이며, 공모금액은 703억원이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중국공장 확충 142억 2400만원 ▲한국공장 생산설비 확충 90억 ▲R&D투자 30억 ▲차입금 상환 50억 등에 공모금액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국내 색조화장품 1위 업체, 씨앤씨인터내셔널

씨앤씨인터내셔널은 태평양(現 아모레퍼시픽)에서 16년간 화장품 개발을 담당해온 배은철 연구원이 1997년 설립한 기업이다. 배은철 대표이사는 당시 국내 화장품 업계가 해외로부터 수입해오는 색조화장품을 자체 기술로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고 판단해 색조화장품 ODM 사업을 시작했다.

20년이 넘는 업력을 거치며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색조화장품 ODM 국내 1위 기업이 되었고, 특히 입술 화장품 개발 및 제조에서 고객사의 인정을 받아 현재 대부분의 브랜드가 국내 입술 틴트 제품 시장에서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

색조화장품은 기초 화장품 대비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해 제품 수명이 짧고 그에 따라 기획력의 의존도가 높다. 또한 상대적으로 불량률이 높고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를 띄기 때문에 생산 수율이 낮은 특성을 갖는다.

색조화장품 업계는 상기한 이유들로 인해 기초화장품 보다 신규 업체의 진출 유인이 적을 뿐더러 성공적인 안착이 어렵다. 이와 같은 업계 특성상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안정적으로 업계 지배력을 강화 및 확대해 왔으며 우수한 기획력이라는 강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100% ODM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인디 브랜드의 부상으로 구조적 성장 기대

인디 브랜드란 소수의 대기업이 아닌 인플루언서 및 연예인이 자체적으로 출범시킨 화장품 브랜드를 의미한다. 브랜드 창시자의 이미지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제품에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키기 용이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인디 브랜드는 SNS의 발달과 20,30세대의 소비 패턴 변화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자체 기술이 부족해 태생적으로 ODM 업체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어 ODM 업체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국내 뿐만 아니라 로레알, 에스티로더, LVHM, COTY 등 글로벌 프레스티지 브랜드업체의 인증을 받은 업체로서 해외의 인플루언서들과도 협업하고 있어 인디 브랜드의 부상에 따른 성장 수혜를 크게 누릴 수 있다.

일례로 미국의 유명 스타인 셀레나 고메즈의 신생 화장품 브랜드 “Rare Beauty”의 메이크업 라인업을 씨앤씨인터내셔널이 기획한 바 있다. 현재 씨앤씨인터내셔널의 북미 수출액 대부분이 Rare Beauty로부터 발생한다.



▶ 베이스 화장품으로 사업 저변 확대… 외형 성장 전망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설립 이후 약 16년간 눈화장용 펜슬을 주력으로 생산하였고, 독일에서 수입되던 펜슬의 대체제로 인정받았다. 매년 흑자를 기록했지만, 규모가 작았던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입술화장품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가시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립스틱과 립틴트의 성공으로 매출액이 입술화장품 시장 진출 초 시점인 13년도 136억원에서 20년도 896억원으로 약 7배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제품구성도 입술화장품 중심으로 변화했다. 현재 씨앤씨인터내셔널의 매출액 대비 입술화장품 제품의 비중은 69%에 달한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공적 개선에 힘입어 지난 3개년 매출액은 18년도 694억원에서 19년도 816억원, 20년도 896억원으로 판데믹에도 불구하고 실적 호조를 이어갔다. 동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꾸준히 늘었으며, 이익률도 상승해 작년 기준 1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바 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베이스 메이크업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백신 보급 진행에 따라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며 화장품 업계가 수혜를 누리기 시작한 상황속에서 사업 영역 다각화로 성장을 경험해본 씨앤씨인터내셔널이 베이스 메이크업 사업 진출로 외형 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전망된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6 / 24 15 : 30 현재

씨앤씨인터내셔널 352480

46,650원 ▼ 1,150 원, ▼ 2.41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2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ffoff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ffoffoff
수익 성장성 offoffoffoffoff
현금 창출력 offoff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00710_부크온_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20201111_부크온_워런 버핏처럼 주식투자 시작하는 법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