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미래가 궁금한 올해의 10대 유니콘 기업

미국 가치투자 포털 밸류워크 분석글 기고

[아이투자 밸류워크 특약 = 김상우 옮김]
편집자주 | 아래 기사는 아이투자 가치플러스클럽에 제공됐던 유료 콘텐츠입니다. 해외 주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좋은 기업을 소개하고자 시차를 두고 일반 회원께도 공개합니다. 가치플러스클럽은 아래와 같은 해외주식 콘텐츠를 월 2~3회 소개하며 그외 리포트나 실적 발표 등도 수시로 제공 중입니다.
[운영진 주: 아이투자와 특약을 맺은 미국 밸류워크(valuewalk.com) 사이트의 분석 글을 월 2~3차례 소개합니다. 번역 외 미국 현지 투자 상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주석 등을 운영진이 별도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밸류워크는 미국의 대표적인 가치투자 포털 사이트 중 하나로 가치투자에 대해 다양한 방면의 방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12월 24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필자 개인의 것입니다.

■ 2020년 10대 유니콘 기업

“유니콘(unicorn)”이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하는 말로 2013년부터 사용된 용어다. 2013년 당시 이 기준에 맞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은 40개에 불과했다. 그러나 현재 유니콘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약 500개에 달한다. 이 글에서는 그 중 기업가치가 가장 높이 평가되고 있는 10대 기업을 소개한다.

2020년 10대 유니콘 기업

아래에 소개하는 2020년 10대 유니콘 기업은 리서치 기관 씨비인사이트(CBinsights)가 펴낸 “기업가치 세계 최고의 유니콘 기업들(World’s Most Valuable Unicorns)” 목록을 기초로 한 것이며, 이 목록은 ‘2020년 8월 18일 기준’ 해당 유니콘 기업들의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다(따라서 그 후 상장된 일부 유니콘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10위: 도어대시(DoorDash: 160억 달러)

도어대시는 2013년 설립된 미국의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이다. 도어대시는 스스로를 “사람들을 거주지의 여러 최고의 것들과 연결시켜주는” 기술기업으로 묘사하고 있다. 도어대시는 현재의 음식배달 서비스를 “사람들을 여러 가능성과 연결시켜주는 일의 시작에 불과한” 서비스로 보고 있으며, 추후 음식 외에 다른 배달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어대시는 지난 12월 초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기 때문에 이제 기술적으로는 더 이상 유니콘 기업이 아니다.

9위: 원97 커뮤니케이션스(One97 Communications: 16억 달러)

2000년 설립된 원97 커뮤니케이션스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티엠(Paytm)의 모회사로, 페이티엠 브랜드로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의 대형 모바일-인터넷 기업이다. 가맹점주들에게도 모바일 마케팅, 광고, 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티엠에는 SAP 벤처스(SAP Ventures), SAIF 파트너스(SAIF Partners), 실리콘밸리뱅크(Silicon Valley Bank), 인텔 캐피털(Intel Capital) 등 여러 대형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다. 현재 인도, 중동, 아프리카에서 사업 중이다.

8위: 에픽 게임즈(Epic Games: 173억 달러)

1991년 설립된 에픽 게임즈는 미국의 비디오게임 및 소프트웨어 회사다. 설립 당시 회사 이름은 포토맥 컴퓨터 시스템(Potomac Computer Systems)이었지만, 1991년 최초의 게임 ZZT를 출시한 후 에픽 메가게임즈(Epic MegaGames)로 이름을 바꿨고, 1999년 본사를 노스캐롤라이나 주 캐리로 옮기면서 회사 이름을 다시 지금의 에픽 게임즈로 줄여 바꿨다. 에픽 게임즈는 포트나이트(Fortnite), 기어스 오브 워(Gears of War), 인피니티 블레이드(Infinity Blade) 시리즈를 포함한 여러 인기 있는 게임들을 만들었다.

7위: 콰이쇼우(Kuaishou: 180억 달러)

2011년 설립된 콰이쇼우는 중국의 영상공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콰이쇼우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콰이쇼우 애플리케이션의 활동적인 이용자 수는 일 평균 3억 200만 명에 달한다. 콰이쇼우는 수화(Su Hua: 宿华)와 쳉이샤오(Cheng Yixiao: 程一笑)가 공동 설립했는데, 수화는 구글과 바이두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 본사는 중국 베이징 하이덴 구에 있다. 현재 콰이쇼우는 모건 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 증권, 중국 르네상스를 주간사로 홍콩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를 신청한 상태다.

6위: 에어비앤비(Airbnb: 180억 달러)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에어비앤비도 12월 초 나스닥에 상장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더 이상 유니콘 기업이 아니다. 2008년 설립된 에어비앤비는 미국의 온라인 숙박공유 플랫폼이다. 에어비앤비는 이용자들이 숙소(특히 홈스테이)와 관광 경험을 찾고 공유하는 시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의 임대용 부동산 목록도 제공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이런 각각의 예약 수수료를 통해 수입을 올린다.

5위: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 200억 달러)

2003년 설립된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는 미국의 소프트웨어기업이다. 억만장자 투자자 피터 틸(Peter Thiel)이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이며, 네이슨 게팅스(Nathan Gettings), 조 론스데일(Joe Lonsdale), 스티븐 코헨(Stephen Cohen), 알렉스 카프(Alex Karp)가 공동 설립자로 참여했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는 많은 정부 계약을 획득했다. 현재 미국 정부는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기술을 사용해 COVID-19 백신을 배포하고 공급망을 조정하고 있는 중이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도 올해 9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기술적으로는 더 이상 유니콘 기업이 아니다.

4위: 스트라이프(Stripe: 360억 달러)

2010년 설립된 스트라이프는 인터넷 경제 인프라를 개발하는 미국의 기술기업이다. 기업들에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대출업에도 진출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스트라이프는 무섭게 성장 중이다. 최근 중국, 인도, 일본으로의 사업 확장계획을 발표했으며, 5월에는 5개의 신규 유럽시장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했다.

3위: 스페이스X(SpaceX: 460억 달러)

2002년 설립된 스페이스X는 미국의 민간 항공우주 장비제작 및 항공우주 운송서비스 업체다.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가 설립했다. 머스크는 항공우주 운송을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여러 행성을 오가는 다행성 삶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스페이스X를 설립했다고 했다. 스페이스X는 궤도로켓 1단을 착륙시키고 이를 재발사하는 데 성공한 최초의 민간기업이며, 세계 최대의 상업용 인공위성 망을 운영하고 있다.

2위: 디디 추싱(Didi Chuxing: 560억 달러)

2012년 설립된 디디 추싱은 중국의 모바일 운송 및 편의 제공 플랫폼이다. 현재 아시아, 중남미, 호주에 5억 5,000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자전거 공유, 택시 호출, 카풀 및 개인차량 호출 서비스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여러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 리스, 자동차금융, 유지보수, 전기차 충전 등을 포함한 여러 자동차 관련 서비스와 주문형 배달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위: 바이트댄스(Bytedance: 1,400억 달러)

2012년 설립된 바이트댄스는 사람들에게 정보, 교육, 엔터테인먼트, 영감을 제공하는 여러 (인공지능)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하는 중국의 기술기업이다. 150개 이상의 시장과 75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틱톡, 헬로(Helo: SNS 플랫폼), 비고 비디오(Vigo Video: 동영상 앱), 도우인(Douyin; 중국의 틱톡), 훠산(Huoshan; 동영상 제작 앱) 등이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는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취해진 미국의 틱톡 사용 금지 조치에 대해 법적 다툼 중에 있다. <끝>

* 출처: 아만 제인(Aman Jain), 금융리서치기업 베라 핀서브(VeRa FinServ) 대표, 밸류워크 컬럼니스트, “THESE ARE THE TEN MOST VALUABLE UNICORNS IN 2020," 2020년 12월 24일, https://www.valuewalk.com/top-ten-most-valuable-unicorns-2020/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20201111_부크온_워런 버핏처럼 주식투자 시작하는 법20200710_부크온_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