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 타이밍] ③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라

편집자주 | 아이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배우는 투자'를 모토로 2002년 설립됐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가치투자가 가장 확률 높은 주식 투자법입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설명글을 찬찬히 읽으며 기초 이해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주식을 많이 사야할 때는 사람들 사이에 경기가 회복되기 불가능할 것이라는 여론이 조성되었을 때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모든 사람이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고 말하는 때는 주식을 팔아야 할 타이밍입니다.

활황기의 주식시장은 어떤 주식이라도 상장만 시키면 며칠 연속 상한가를 칠 것 같은 분위기가 되고 모든 사람이 행복해합니다. 폭락장에서 모든 사람이 패닉에 빠지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주식에 투자할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모두 주식 시장에 들어오면 이제는 더 이상 사줄 사람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주식투자에 뛰어들어 주식을 더 이상 사줄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시장이 과열되었을 때가 바로 주식을 매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저평가된 주식을 찾기가 모래사장에서 바늘 찾기보다 어려워집니다. 가치투자자라면 기업발굴 과정에서 과열된 시장의 기운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자는 남들이 욕심을 낼 때 그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두려움을 갖습니다.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1명)
보내기 :
목록


20240117_부크온_고객의요트20231222_부크온_투자인생복리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