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 타이밍] ② 투자아이디어가 틀렸을 때

편집자주 | 아이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배우는 투자'를 모토로 2002년 설립됐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가치투자가 가장 확률 높은 주식 투자법입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설명글을 찬찬히 읽으며 기초 이해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기업 상황이 애초 자신이 생각했던 투자 아이디어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 숨겨진 자산이 잇다는 생각에 주식을 샀는데, 어느 날 갑자기 기업이 그 자산을 싼값에 처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업 모델이 독점적인 성격이 강해서 다른 회사가 쉽게 따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CEO의 판단 실수로 시장을 쉽게 내어주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처럼 실제 투자 중에는 투자 당시에 가지고 있던 원래 아이디어와는 다른 다양한 사건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솔직하게 자신의 아이디어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매도를 한 뒤 그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합니다.

투자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투자 판단을 내릴 때 매수가 대비 수익률은 고려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주가가 올랐는데 투자 아이디어가 틀렸다는 판단이 들면 시장이 준 행운에 감사하며 매도해야 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했는데 투자 아이디어가 틀렸음을 확인했다면 아쉽지만 손실을 확정해야 합니다.

이런 점이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기계적인 '손절매'와 구분되는 점입니다. 기계적인 손절매는 주가 하락 여부만을 기준으로 투자 아이디어나 기업 가치 변화와 관계없이 매도 판단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1명)
보내기 :
목록


20240117_부크온_고객의요트20240103_부크온_박회계사재무제표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