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 타이밍] ②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용기를 내라

편집자주 | 아이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배우는 투자'를 모토로 2002년 설립됐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가치투자가 가장 확률 높은 주식 투자법입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설명글을 찬찬히 읽으며 기초 이해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매년 초마다 증권사별로 그해의 증시전망에 대한 예상 지수와 관련 자료를 내놓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실제 주가는 각 증권사의 전망과 정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사실 구체적인 주가 전망이나 경제 동향 예측은 한두 번은 맞을지 모르나 계속 맞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주가의 움직임과 경제 동향을 족집게처럼 맞춰서 유명인사가 된 이코노미스트나 애널리스트들이 여럿 있습니다만, 그들이 이번에도 경제가 움직일 방향을 맞춘다는 보장은 전혀 없습니다.

가치투자자는 이런 발표 자료들을 역으로 이용합니다. 지난 일들을 다시 돌아보면, 모든 사람이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경우 그것이 진실이 아닌 예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분석 기관들이 한목소리로 비관적인 이야기를 할 때쯤이면, 종합주가지수와 기업들의 주가는 이미 하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우려만큼 나쁘지 않은 결과를 보고 다시 예상을 수정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주가의 상승이 나타납니다.

이런 논리를 쓰지 않더라도 경험적으로 ‘사람들이 모두 겁을 먹고 있었던 그때가 바닥이었어. 그때 샀어야 했는데…’라고 후회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모두가 주식시장을 떠날 때 가치투자자들은 유유히 시장으로 들어옵니다. 즉, 모두가 두려워할 때 가치투자자는 용기를 냅니다.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목록


20231222_부크온_투자인생복리20231229_부크온_가치투자는옳다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