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족보] 한국의 배당성장주 20선, 올해도 순항중

리노공업, 이크레더블 등

편집자주 | 연휴는 미뤘던 일들을 차근차근할 수 있는 여유도 생깁니다. 추석을 맞아 투자자가 찬찬히 살펴볼 만한 주식을 여러 주제로 골라 소개합니다. 특히 이번 추석이 끝나면 바로 3분기 실적 시즌이 시작돼 미리 준비한다면 좋은 기업을 고를 수 있습니다.
아이투자(www.itooza.com)는 지난 2월 말 코로나가 증시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을 당시 한국의 장기 배당 성장주를 소개한 바 있다. 당시 2019년 배당을 발표한 기업 중 최근 10년 동안 배당금을 거의 매년 늘린 기업 20선이 주인공이었다.

[관련기사] [랭킹스탁] 한국의 장기 배당 성장주 20선 (1)

약 7개월이 지난 지금, 증시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가운데 20개 종목의 주가 등락률과 실적을 점검해 올해도 배당을 늘릴 수 있을지를 점검해봤다. 우선 이들 20선의 주가 등락률은 평균 13.5%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는 각각 10.7%, 29.1% 상승했다. 코스피보단 높았지만 코스닥 지수와 비교하면 낮다.



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곳은 NAVER로 지난 2월 25일 종가 대비 무려 55.6% 올랐다. 이 밖에 리노공업대원제약 주가가 30% 이상 상승했다. 해당 기업들은 주가가 오른 만큼 배당수익률은 하락했다. 반대로 인터로조, 메리츠화재, 나스미디어는 10% 이상 내렸다.

실적 측면에선 리노공업과 NAVER가 올해 상반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난 이른바 '트리플 성장'을 달성했다. 또한 인터로조, 메리츠화재, 이크레더블, 다나와, 동원개발도 올해 상반기에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배당은 기본적으로 이익에서 나오는 만큼 상반기 좋은 성과를 낸 기업은 하반기에 큰 이슈만 없다면 올해도 배당 성장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반면 SK와 DRB동일, 삼진제약, 한세실업, JW중외제약, 나스미디어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적자를 냈거나 크게 감소했다. 과거 꾸준히 늘렸던 배당 성장이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하반기 실적이 반등하거나 배당 정책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없다면 올해 배당도 줄어들 수 있다.



한편 배당 성장주를 조사했던 2월 25일 이후 추가된 기업도 있었다. 이들 기업도 같은 방식으로 올해 실적과 주가 등을 점검했다. 동일기연과 NPC 등 모두 8개다.

8개 종목은 평균 54% 상승했다. 앞선 20개까지 더한 28개 종목의 평균 주가 상승률은 25%로 코스닥 지수에 근접한다. '배당 성장'에 주목했다면 바이오 주식에 투자하지 않고도 충분히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었던 셈이다.

그중 유나이티드제약유한양행이 눈에 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주가 상승률이 무려 337%다. 2만원 선에서 거래됐던 주가가 최근 급등해 10만원을 넘기도 했다. 약 1개월 새 5배 가까이 오른 셈이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주로 꼽혔다.

유한양행은 올해 상반기에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 2017년부터 수익성이 줄곧 부진하다가 작년 2분기에는 적자를 냈었다. 올해 2분기는 기술료(마일스톤) 수익이 급증했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순이익의 경우 올해 1분기에 유형자산처분이익 1328억원이 반영됐는데 이를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다.

실적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지만 동일기연의 경우 상반기 영업이익 57% 감소, 순이익은 적자 전환이다. 따라서 올해도 배당을 늘리려면 회사의 결단이 필요하다. 단 이 회사는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을 병행해 배당을 늘려왔다. 올해 2분기 말 기준 순현금자산 54억(현금및현금성자산 - 총차입금)을 보유한 것에 비해 작년 현금 배당총액은 1억2300만원에 불과하다. 2018년에도 적자를 냈지만 배당을 늘린 이력이 있어 올해도 배당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11 / 27 15 : 30 현재

NAVER 035420

284,500원 ▼ 1,000 원, ▼ 0.35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15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non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ff
수익 성장성 ononon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n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01111_부크온_워런 버핏처럼 주식투자 시작하는 법20200710_부크온_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