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차트 돋보기] 태림포장, 앞서간 주가에 실적 화답할까?

편집자주 | 주가나 거래량이 크게 올라간 종목은 투자자 관심을 한몸에 받습니다. 아이투자 V차트를 활용해 이런 종목들을 살펴봅니다.
태림포장이 전일(2일) 주가 급등과 함께 거래량도 최근 1년간 최대를 기록했다. 주가는 직전일 대비 22% 급등한 4685원이며 거래량은 무려 6790만7946주로 직전일의 20배에 가까웠다.

시장에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택배 수요 증가에 골판지 관련 기업이 주목을 받았다는 해석이 나왔다. 실제로 태림포장뿐 아니라 대영포장(+8.8%, 이하 전일비), 대림제지(+6.5%) 등 일부 관련주도 동반 강세를 보였다. 그 외 제지회사들도 장중 주가가 5% 이상 상승한 곳이 많았다.

태림포장은 지난 8월 28일에도 주가가 17% 오른 바 있다. 최근 1주일 동안 42% 급등이다. 빠르게 오른 종목인 만큼 실적 및 재무구조 등 회사의 현황을 V차트를 통해 간략히 살핀다.

# 실적보다 앞서간 주가.. 재무 안전성 살펴야
- 매출과 이익 감소에도 주가는 반등

태림포장은 최근 매출이 정체된 가운데 이익도 줄고 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1%, 2분기는 95% 각각 감소했다. 특히 2분기는 코로나19 영향을 온전히 받은 분기인데, 태림포장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전일 급등 배경으로 거론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수혜 기대와는 다른 양상이 펼쳐진 셈이다.

태림포장은 2018년 매출 증가와 함께 영업이익이 급증한 바 있다. 여기에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고배당을 실시해 주가도 급등했다. 당시 회사를 인수했던 사모펀드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의 기업가치 제고에 대한 기대가 반영됐단 해석이 나왔다.

단 2019년 하반기부터 주가는 다시 급등 전인 3000~4000원 수준까지 내렸다. 실적 감소와 함께 2019년 10월 최대주주가 세아상역으로 변경되는 등 변화가 있었다.



상반기 부진한 실적과 함께 재무 안전성도 점검이 필요하다. 2분기 말 기준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이 34%로 적지 않다. 실적이 좋을 때 감소했던 차입금 규모와 비중이 다시 조금씩 늘고 있다. 반면 영업이익 감소로 이자보상배율은 2배까지 하락했다. 이 배율은 영업이익과 이자비용을 비교한 수치로 1배 이하면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감당 못 한다는 의미다.



# 현금흐름은 늘어.. 올해도 고배당 가능할까?
- 별다른 투자없어 잉여현금흐름도 플러스

순이익 감소에도 영업현금흐름은 늘었다. 올해 상반기 영업현금흐름은 199억7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늘었다.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작년 상반기 늘었단 매출채권과 재고자산 등이 모두 감소한 영향이 컸다. 이 부문에서 증가한 영업현금이 231억원에 이른다. 여기에 감가상각비 126억원이 더해져 상반기 순이익이 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줄었음에도 오히려 영업현금흐름은 늘어날 수 있었다.



태림포장은 2016년 투자 이후 줄곧 감가상각비보다 적은 투자만 진행했다. 아래 왼쪽 유형자산이 계속 줄어드는 것도 이런 영향이다. 줄어든 투자와 증가한 이익 덕분에 2018년과 2019년 고배당도 가능했다.

태림포장을 인수한 세아상역도 인수대금 부담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림포장의 모회사가 된 태림페이퍼의 2분기 말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도 55%(개별 기준)에 이른다. 상반기 실적 부진에도 태림포장의 고배당 정책이 유지될 지 관심이 모이는 이유다.



# 세아상역 인수 후 수직계열화 진행 중

세아상역은 태림포장과 태림페이퍼, 태림판지 등 제지 관련 계열사에 대한 수직계열화를 진행 중이다. 올해 1월 지분 변동을 통해 현재는 세아상역 - 세아인베스트먼트 - 태림페이퍼 - 태림포장·태림판지로 이어지는 지분 구조가 확립됐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세아상역은 기존 의류사업의 골판지 박스 수요 충당 등 시너지와 택배 증가에 따른 골판지 수요 증가에 따른 사업 성장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세아상역은 글로벌세아(SAE-A)가 지분 61.9%를 보유한 계열사다. 글로벌세아는 김웅기 회장 및 특수관계인이 100% 보유한 기업으로 섬유 및 의류사업을 해왔다. 철강 중심의 세아(SeAH)그룹과는 다른 회사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1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9 / 29 15 : 30 현재

태림포장 011280

4,485원 ▼ 125 원, ▼ 2.71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9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ffoffoff
수익 성장성 ononoff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00710_부크온_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