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주린이 대표 오해: 주식은 운빨!? 아니라는 또 다른 사례

장기 성과는 운으로만 결정되지 않는다

편집자주 | 아래 내용은 2020년 8월 28일자 스노우볼레터에 소개됐습니다. 스노우볼레터는 아이투자가 매일 아침 발송하는 투자자를 위한 메일링 서비스입니다. 아이투자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독자가 아니신 분들과도 정보를 공유합니다.
투자 열기가 가시질 않습니다. 26일 증시 하루 거래대금이 30조원을 넘었는데 전일(27일)은 35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하루하루 시장 등락 폭이 커지며 매매도 활발합니다.

이런 분위기에 많은 분이 새로 주식투자를 시작하셨는 데요. 아마 선배 투자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얘기 중 하나가 "주식은 운"이란 조언 아닌 조언일 것입니다. 결국 주가는 모르는 거니 운이 좋아야 벌 수 있다는 얘깁니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닙니다. 헝가리의 전설적인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도 투자 성공의 반드시 필요한 4가지 요소 중 하나로 '행운'을 꼽았습니다. 꼭 투자가 아니더라도, 운은 스포츠 경기나 시험 등 변수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작용합니다.

그런데 유독 주식투자에 관해선 운의 영향력을 과도하게 보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대다수가 손실을 내는, 뜻대로 되지 않는 주식투자의 어려움이 반영된 것도 같은데요. 그렇지만 "주가가 기업가치에 수렴한다"는 걸 믿는 투자자라면 운에 대해서도 좀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투자(www.itooza.com)는 지난 7월부터 원숭이와 사람의 가상 투자대결을 유튜브를 통해 진행 중입니다. 두 달 동안 각각 8개 종목이 포트에 채워졌습니다. 사람 종목은 유튜브 구독자분들의 투표로 결정하고, 원숭이는 그냥 '룰렛'을 돌립니다.

2분기 실적 마감 후 포트 편입 종목의 2분기 실적을 점검해 봤습니다. 이에 따르면 사람이 고른 종목 실적이 원숭이 종목 실적을 압도했습니다.

사람의 8종목 2분기 매출액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늘었습니다. 반면 원숭이 종목 중 같은 기간 매출이 증가한 종목은 코닉글로리, 한국전력 2개에 그쳤고 그마저 한국전력 증가율은 0.01%로 미미합니다.

영업이익도 비슷해 사람은 8개 중 7개 종목이 늘고 유일하게 감소한 영풍정밀도 7% 감소였습니다. 반면 원숭이의 8종목 중 영업이익이 늘어난 건 3개뿐이며 5개는 줄었습니다. 동일금속, 금양, 케이피에프 3종목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하로 영업이익이 급감했네요.



[원숭이EP9] '2분기 실적 나왔다!!!' 인승이&원숭이 포트 점검
☞ 영상 바로보기 youtu.be/1D8KeySHXH4

주가는 몰라도 기업가치 판단은 분명 사람이 원숭이(100% 운)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론 기업가치를 고려한 투자가 그렇지 않은 투자보다 성과가 납니다. 이미 미국 월가의 실험에서 장기 투자성과는 대부분 사람의 승리로 돌아갔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많은 분이 주식투자에서 운의 영향력을 과대 평가하는 건 단기 성과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가상 투자대결 2개월째 평균 수익률은 원숭이가 5.4%로 사람의 0.7%를 꽤 앞서는 중입니다. 열심히 고른 사람보다 아무거나 찍은 원숭이가 (단기적으론)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게 주식시장이란 얘기지요.

결국 주식투자에 있어 운의 영향력은 투자 기간에 달려 있습니다. 이번 주식투자로 얼마간 돈을 벌고 바로 빠져나오실 계획이면 정말 '행운'이 필요합니다. 그게 아니라 길게 보고 주식을 통해 자산을 늘릴 생각이시면 '불운'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p.s : 그래도 운이 너무 좋은(또는 좋아보이는) 투자자를 보면 부러운 건 사실이죠. 프로야구 감독도 용장, 지장, 덕장 모두 복장은 못 이긴다는 말처럼요. 그런데 역대 명감독 중 최종 평가가 복장으로 분류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장기간 투자로 성공한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운만 좋아서 될 일은 아니란 거죠.


아이투자 유튜브
☞ 방문하기 bit.ly/3gwH2g2

[7화] 오늘부터1일: 콜마비앤에이치 - '20.2Q 실적브리핑 1탄' (17분33초)
☞ 영상 바로보기 youtu.be/4iRwt3qenGs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9 / 29 14 : 55 현재

네오리진 094860

345원 ▲ 11 원, ▲ 3.29 %

주식MRI 분석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8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ff
수익 성장성 onoffoffoffoff
현금 창출력 onoff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