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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주] 웹젠, 뮤 IP 활용 게임 연이어 흥행

17.04/21
백용 연구원
편집자주 '오늘의 승부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우량주 중 중장기적으로 관심권에 둘만한 종목을 공개하는 코너입니다. '큰손' 투자자들이 지분을 확대하거나 실적 개선의 촉매가 발생한 종목, 기업 가치에 비해 과도하게 주가가 하락한 종목 등을 다룹니다. 오늘 하루에 승부를 보는 게 아니라, 오늘부터 관심권에 두는 종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웹젠16,330원, ▲180원, 1.11%의 신규 게임 ‘뮤레전드’가 순항 중인 가운데, 큰손 투자자들이 웹젠 주식을 사들였다. 21일 오후 1시 57분 현재 주가는 전일 대비 0.5% 오른 2만100원이다.

웹젠은 자사 흥행작 뮤의 IP를 활용한 자체 개발 신작 게임 뮤 레전드를 출시했다. 장르는 기존 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MMORPG를 택했다. 뮤 레전드는 PC용 게임이며, 지난 3월 2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뮤 레전드는 쉬운 게임을 지향한다. 다른 MMORPG와 마찬가지로 퀘스트 수행으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 성장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어 캐릭 육성이 쉽다고 알려졌다. 주요 타겟층인 30대~40대 직장인들이 부담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뮤 레전드의 초기 성과는 좋다. PC방 전문 리서치 업체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뮤 레전드는 3월3주(3월20일~3월26일) 국내 PC방 사용 시간 점유율 0.64%를 차지해 점유율 순위 16위에 이름을 올렸다. 4월1주(3월27일~4월2일) 10위까지 상승한 이후, 2주 연속 11위를 유지하고 있다. 4월3주(4월10일~4월16일) 기준 PC방 사용시간 점유율은 1.39%다.

[표] 뮤 레전드 국내 PC방 점유율 순위

(자료: 아이투자, 게임트릭스)

뮤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게임들이 연이어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5년 4월 출시한 모바일 게임 뮤 오리진은 출시 2년이 지난 2017년 4월 현재 한국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상위권(8위~12위)을 유지하고 있다. 4월 21일 기준 매출 순위는 12위다.

웹젠은 이 기세를 몰아 올해 2분기엔 기적MU: 최강자(개발사: 룽투코리아)를 중국에 출시하고, 하반기엔 모바일 게임 전민기적2(개발사: 천마시공)를 중국 시장에 내놓는다.

특히, 전민기적2에 대한 기대가 크다. 전민기적2의 전작 전민기적(뮤 오리진 중국 버전)은 2014년 12월 10일 중국 시장에 출시된 이후 4일만에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1위로 올라섰다. 2015년 2분기까지 매출 순위 10위 내에 머물렀으며, 이 기간 월 평균 300억원 이상이 매출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웹젠은 전민기적 순매출(총매출-마켓수수료 등 제외)의 10%를 IP로열티로 수취했다.

이 밖에, 아제라 아이언하트(자체 개발), SUN모바일(개발사: 유주), 샷온라인(자체 개발) 등이 올해 출시될 예정이다.

[표] 웹젠 2017년 신작 출시 일정

(자료: 아이투자, 웹젠)

올해 들어 큰손 투자자들이 웹젠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월 2일부터 4월 20일까지 기관 투자자는 웹젠 주식 83만주(지분율 2.4%)를 순매수했다. 같은 기관 외국인도 73만주(2.1%)를 사들였다.

기관과 외국인 동반 순매수로 웹젠 주가는 올해만 33.7% 상승했다. 뮤 레전드 출시 직전인 3월 20일엔 연중 최고가 2만34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표] 웹젠 주가, 기관 누적 순매수 추이

(자료: 아이투자)

2016년 실적과 현재 주가를 반영한 웹젠의 주가수익배수(PER)는 15.7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2.97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8.9%다.


[웹젠]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update16.11/29

NHN 계열의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사업환경

update16.11/04

▷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국내외 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업체들이 모바일게임 사업을 강화하면서 본업이었던 온라인게임 사업을 축소
경기변동

update16.11/04

▷ 경기의 변동에 특별한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절성 및 유행의 영향을 받음
▷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update16.11/29

▷ 뮤(82%)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 R2(4%) : 온라인 게임, 정액서비스 매출
▷ 샷온라인(3%) : 온라인 게임, 부분유료화
* 괄호 안은 연결기준 매출 비중
원재료

update16.10/31

▷ 사업특성 상 해당 사항 없음
실적변수

update13.05/13

▷ 게임 흥행 시 수혜
▷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부진
리스크

update16.11/04

▷ 모바일 게임의 시장 침투
▷ 스마트폰 보급이 둔화되는 시점이 오면 성장곡선도 주춤할 수밖에 없음
신규사업

update15.04/09

▷ 게임개발전문회사 웹젠앤플레이(지분율 100%) 설립(2014년)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웹젠]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6.12월 2015.12월 2014.12월 2013.12월
매출액 2,114 2,322 576 448
영업이익 560 738 131 49
영업이익률(%) 26.5% 31.8% 22.7% 10.9%
순이익(연결지배) 452 605 83 18
순이익률(%) 21.4% 26.1% 14.4% 4%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15.63
이시각 PBR 2.95
이시각 ROE 18.91%
5년평균 PER 139.14
5년평균 PBR 3.41
5년평균 ROE 11.05%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웹젠] 주요주주

성 명관 계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비고
기 초기 말
주식수지분율주식수지분율
김병관최대주주 본인보통주9,435,00026.729,435,00026.72-
김태영발행회사임원보통주157,2620.45157,2620.45-
김난희발행회사임원보통주10,4000.0310,4000.03-
보통주9,602,66227.209,602,66227.20-
------
[2016년 9월 30일 기준, 단위 : 주식수(주), 지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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