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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업종]게임주 상승세...액토즈소프트 4%↑

13.01/02
김구민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주가 상승세다. 2일 오전 11시26분 현재 액토즈소프트9,150원, ▲100원, 1.1%는 전일 대비 4.3% 상승한 3만8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소프트맥스는 3.6% 상승한 1만1450원, 네오위즈게임즈는 3.6% 상승한 2만5900원을 각각 기록 중이다.

한편 2013년의 첫 거래일에 코스피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일보다 1% 오른 2017.84를 기록하고 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이슈와 수혜주

[한국투자교육연구소] 게임 산업은 크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은 국내 시장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업모델에 따라 개발사와 퍼블리셔로 구분할 수도 있다. 개발사는 직접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퍼블리셔는 만들어진 게임을 구매해 실제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홍보 등의 역할을 한다.

게임업체는 대체로 순자산 대비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가 많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개발인력,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공장, 설비 등 유형자산을 이용하는 일반 제조업과 구분되는 점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가매출액배수(PSR)를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게임업체는 개발한 게임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이익 편차가 크다. 성공하면 큰 폭의 이익 성장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투입된 개발비를 모두 비용처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형자산으로 기록된 개발비 비중과 상각시 손익에 미칠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게임 개발사]
엔씨소프트: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JCE: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룰더스카이
액토즈소프트: 미르의 전설 시리즈
게임하이: 서든어택, 퍼펙트스톰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카르마
웹젠: 뮤, 썬, R2

[게임 퍼블리셔]
위메이드: 젬파이터, 타르타로스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피파온라인, 스페셜포스
CJ E&M: 마구마구, 대항해시대 온라인

[모바일 게임사]
게임빌: 프로야구 2011, 2010, 제노니아
컴투스: 컴투스 프로야구, 폰고도리, 이노티아 시리즈

* 개발과 퍼블리싱이 중목되면 매출비중이 큰 분야로 구분했다.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관련종목

종목명 현재가 전일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PER PBR ROE
엔씨소프트 155,000 ▲4,500 (3%) 3,455 800 753 66.5 3.30 5%
JCE 16,550 ▲50 (0.3%) 498 94 78 21 2.64 12.6%
위메이드 46,300 ▲400 (0.9%) 616 110 113 88.2 2.70 3.1%
액토즈소프트 38,900 ▲1,700 (4.6%) 630 171 138 28.6 3.55 12.4%
네오위즈게임즈 25,900 ▲900 (3.6%) 4,645 1,064 799 6.4 1.74 27.4%
게임하이 7,150 ▲50 (0.7%) 405 242 198 15.3 3.14 20.5%
드래곤플라이 13,600 ▼100 (-0.7%) 267 26 17 N/A 2.33 -0.4%
게임빌 103,900 ▲3,100 (3.1%) 378 164 146 25.8 6.63 25.8%
컴투스 48,850 ▲350 (0.7%) 441 125 175 26.2 5.48 20.9%
소프트맥스 11,450 ▲400 (3.6%) 42 24 22 27.5 2.80 10.2%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2012년 1월~9월 누적, 단위는 억원,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액토즈소프트]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미르의 전설'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사업환경 ㅇ 광대역 인터넷 보급 확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
ㅇ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 성장
ㅇ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게임 본격 성장
경기변동 ㅇ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 적음.
ㅇ 계절적 영향(10~20대의 방학 여부) 존재
ㅇ 정부의 규제에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ㅇ 미르의 전설 2 + 미르의 전설 3 : 온라인 게임 (매출 비중 85%)
ㅇ 라테일 : 온라인 게임 (매출 비중 11%)
원재료 원재료 없음
실적변수 ㅇ 게임 흥행 시 수혜
ㅇ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 부진
ㅇ 수출 비중 높아 환율 상승 시 수혜
리스크 ㅇ 쿨링오프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으로 실적 악화 가능성
ㅇ 모바일 게임이 경쟁자로 부각
신규사업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액토즈소프트]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2.9월 2011.12월 2010.12월 2009.12월
매출액 630 988 1,037 1,383
영업이익(보고서) 171 180 153 229
영업이익률(%) 27.1% 18.2% 14.8% 16.6%
영업이익(K-GAAP) 170 195 153 229
영업이익률(%) 27% 19.7% 14.8% 16.6%
순이익(지배) 138 117 18 13
순이익률(%) 21.9% 11.8% 1.7% 0.9%
주요투자지표
이시각 PER 28.59
이시각 PBR 3.55
이시각 ROE 12.43%
5년평균 PER 29.17
5년평균 PBR 1.76
5년평균 ROE 7.39%

(자료 : K-IFRS 개별 재무제표 기준)

[액토즈소프트] 주요주주

성 명관 계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비고
기 초기 말
주식수지분율주식수지분율
Shanda Games Korean Investment Limited최대주주보통주4,795,95451.194,795,95451.19-
차오웨이특수관계인보통주249,4212.66249,4212.66-
우위특수관계인보통주249,4212.66249,4212.66-
장승순특수관계인보통주00.0000.00주식매수선택권 행사
허궈어준특수관계인보통주8,5000.0900.00주식매수선택권 행사
-5,303,29656.605,294,7965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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