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워렌 버핏의 18가지 레퍼토리

[i] 카네기학원에서 화술을 배웠기 때문인지 워렌 버핏은 비유와 풍자가 잘 곁들여진 촌철살인을 곧잘 구사하곤 합니다. 그런데 만약 워렌 버핏이 토크 쇼를 연다면 어떤 말을 할까요? 81세의 여느 할아버지처럼 한 이야기 또 하고, 또 하고 할 가능성이 높지만, 하나하나 곱씹어볼 만한 내용으로 가득차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마하의 현인이라는 별명이 괜히 붙은 것은 아닐테니깐요. 최근 출간된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등에서 그가 만약 토크 콘서트를 연다면 말할 법한 레퍼토리를 18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아이투자 편집자>

<워렌 버핏의 토크 콘서트 18가지 레퍼토리>

(출처: 워렌 버핏의 주식투자 콘서트)

1. 내재가치보다 싼 기업에 투자하라

버핏은 그의 스승인 그레이엄이 창안한 안전마진을 투자자의 금과옥조로 여기고 있습니다. 안전마진이란 기업의 내재가치와 가격 사이의 괴리를 뜻합니다. 즉 주식의 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낮을 때 투자하라는 거지요.

2. ROE가 높은 기업을 주목하라
ROE는 기업이 주주의 돈으로 얼마의 돈을 벌었는가를 나타내는 매우 핵심적인 지표입니다. 버핏은 15% 이상의 ROE를 가진 기업을 주요한 투자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3.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
독점력, 좋은 사업모델, 훌륭한 경영진, 브랜드 파워 등이 기업이 지닌 경제적 해자입니다. 버핏은 이러한 해자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4. 매출액 순이익률이 높은 기업이 좋다
버핏은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은 매출액 순이익률이 높은 고마진 기업이라고 말합니다. 코카콜라, 월마트 같은 기업이 대표적입니다.

5. 스노우 볼처럼 가치가 불어나는 기업에 투자하라
스노우 볼은 버핏이 자신의 자서전 제목으로 택했을 만큼 버핏의 방식을 잘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굴러가는 눈덩이처럼 점점 가치를 늘려나가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6. 모두가 겁 낼 때 투자하고, 모두가 욕심을 낼 때 뒤로 물러나라
버핏은 주가가 쌀 때 마치 성욕이 넘치는 남자가 할렘가에 있는 것처럼 욕심을 부렸다고 서슴없이 얘기합니다. 버핏다운 직설적인 비유지만, 그만큼 대중을 따르지 않는 투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7. 돈을 벌고 싶다면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

버핏은 원금의 안정성을 강조한 그레이엄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40년이 넘는 기간 중 단 두 해에만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8. 좋은 것은 많을수록 좋다
버핏은 자신이 잘 알고 훌륭한 기업에 집중투자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버핏의 집중투자 대상은 ‘잘 아는’, ‘훌륭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소위 ‘몰빵’ 투자와는 차별화됩니다.

9. 평생 20번만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함부로 투자하지 마라
투자를 할 때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말입니다. 1년에 단 몇 차례만 훌륭한 투자기회를 찾을 수 있어도 매우 성공적이라고 버핏은 말하고 있습니다.

10. 잘 아는 분야로 투자를 한정하라
버핏은 각종 첨단 기법으로 무장한 파생상품이나 IT관련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신 여전히 자신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1. 주인의식이 넘쳐나는 기업에 투자하라
“우리는 우리가 만든 음식을 직접 먹는다.” 버핏이 연차보고서에 했던 말입니다. 경영자가 기업의 주인이라는 것은 경영자의 이익이 곧 주주의 이익임을 뜻하며 그만큼 회사 경영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12. 정직이 최상의 덕목이다
버핏이 인수대상 회사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경영진의 정직성입니다. 버핏은 경영진의 정직성이 미래기업 가치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고, 수차례에 걸쳐 월가의 회계부정을 질타했습니다.

13. 바보라도 경영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버핏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사업 구조와 좋은 사업 모델을 가진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기업분석에 쏟을 수 있는 시간과 노력이 한정된 개인투자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14. 좋은 기업은 영원히 보유하라
버핏의 코카콜라 영구보유 선언은 유명합니다. 정말로 좋은 기업의 주식을 샀다면, 꾸준히 장기 투자하는 것이 투자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15. 시장의 오르내림에 휘둘리지 마라
버핏은 “시장은 단기적으로 투표계산기이고, 장기적으로는 가치저울이다.”이라고 말하며 기업의 주가는 인기에 따라 오르내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기업이 가진 가치에 수렴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16. 평생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라
11살 때부터 투자를 시작한 버핏은 그 전의 시간을 무의미하다고 할 정도로 자신의 일을 무척 사랑합니다. 80이 넘은 나이에도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비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17.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원칙이 아니다
버핏은 투자에 있어 지능이 아닌 ‘지조’ 가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강조합니다. 원칙을 세우고 지킬 수만 있다면 누구나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18. 사회에서 얻은 이익은 다시 사회로 돌려보내라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버핏은 자산의 대부분을 빌 멜린다 복지재단에 기부합니다. 그는 상속세 폐지 반대, 재산 절반 기부 운동 등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주: 이 글의 난이도 ●○○○○>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3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20240103_부크온_박회계사재무제표20240112_부크온_주식가치평가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