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 공부합시다]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해하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해하기



Ⅲ. 재무에 관한 사항
1.요약재무제표
2.재무제표 이용상 주의점
3.회계정보에 관한 사항
4.재무제표
5.연결재무제표
6.부문별 재무 현황
7.합병 전ㆍ후의 재무제표


피터린치는 ‘월가의 영웅(One Up on Wall Street)’에서 자신이 잘 아는 지식을 이용하여 주변에서 기업을 고르라고 얘기했다. 피터린치의 말처럼 투자자는 상식의 눈으로 주변을 살펴야 한다. 즉, 투자의 핵심은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이며, 변하는 세상 속에서 어느 기업이 장사를 잘 하고 있는지를 관찰을 통해 찾아내는 것이다.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이유는 이러한 상식의 눈으로 고른 기업에 대한 검증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관심 기업을 골라놓고 이 기업이 장사는 잘 하고 있는지 혹시 적자를 보지는 않는지 확인할 수 없다면 이는 반쪽짜리 투자가 될 것이다. 재무제표를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를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크게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로 이루어져 있다.


대차대조표란 기업의 재무상태를 표시한 회계보고서이다. 대차대조표를 영문으로 표현하면 ‘Balance Sheet’이다. 이는 ‘자산=부채+자본’이라는 대차대조표의 원칙을 의미하고 있다.


‘자산’이란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재산이다. 이러한 ‘자산’을 마련하기 위해서 기업은 주주들에게 영구히 빌린 자금인 ‘자본’과 나중에 갚기로 하고 임시로 빌린 ‘부채’를 사용하게 된다. 즉, 나에게 100원이 있고 옆 사람에게 100원을 빌려서 자판기에서 150원짜리 커피를 뺐다면, 현재 내 자산은 150원짜리 커피와 거스름돈 50원이 되고, 자본은 원래 가지고 있던 돈 100원이며, 부채는 옆 사람에게 빌린 돈 100원이 된다. 따라서 ‘자산(150원 커피+50원 거스름돈)=자본(100원)+부채(100원)’이라는 공식이 성립되게 되는 것이다.


손익계산서란 기업의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각 분기별 기업의 손익이 얼마였는지를 나타내준다. 이는 기업의 재산상태를 나타내주는 ‘대차대조표’와 함께 가장 기본적인 재무제표이다.


Ⅲ. 재무에 관한 사항 에서 1. 요약재무정보 를 살펴보자. 처음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보는 사람은 ‘4. 재무제표’에 나와있는 복잡한 서식을 보는 것보다 ‘1. 요약재무정보’에 나와 있는 간략 자료를 보는 것이 편하다.





위의 자료는 ㈜삼성전자의 2003년 3분기 분기보고서에 기재된 요약재무정보이다. 우선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산총계가 부채총계와 자본총계의 합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산총계 = 부채총계 + 자본총계


자산은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나뉜다.‘유동자산’이란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통해서 1년 이내에 현금화 될 수 있는 자산을 말하며 고정자산은 그 외의 것이다. 즉, 1년을 기준으로 현금화의 여부를 따져 자산을 분류하게 된다. 토지와 같은 부동산 등은 맘만 먹으면 1년 이내에 현금으로 만들 수 있지만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화가 아니기 때문에 이는 고정자산으로 분류한다.


유동자산은 다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으로 나뉜다.‘당좌자산’은 곧장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하며, ‘재고자산’은 판매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제품이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놓은 재료를 의미한다. 재고자산의 특성은 업종마다 다르다. 의류의 경우는 시간이 흐르면 재고자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지만 자동차의 경우는 이에 비해 가치의 하락이 매우 적은 편이다. 그러므로 재고자산은 대차대조표 상의 숫자보다 재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정자산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으로 나뉜다. ‘투자자산’이란 투자기간이나 회수기간이 1년 이상인 자산이다. ‘유형자산’은 실체가 있는 자산으로 토지, 건물, 기계장치 등이 이에 속한다. 유형자산은 시간이 흐를수록 경제적인 가치가 감소하게 되며 이를 감가삼각이라 한다. ‘무형자산’은 실체가 없는 자산이다. 영업권, 어업권, 산업재산권과 같은 권리를 의미한다.


부채는 ‘유동부채’ 와 ‘고정부채’로 나뉜다. 부채의 분류기준 역시 자산의 분류와 같다. 즉, 1년 이내에 갚아야 할 부채는 유동부채, 1년 이후에 갚아야 할 부채는 고정부채로 구분한다.


자본은 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자본조정으로 구분된다. 자본금은 주당액면가에 주식수를 곱한 것이다. 자본잉여금은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잉여금이다. 상장을 위해 기업공개를 하면서 주당액면가보다 비싼 가격으로 주식을 발행하였을 때나, 자기주식을 매수하였다가 팔았을 때 발생하는 손익을 반영하고 있다.


이익잉여금이란 경영활동을 통하여 벌어들인 수익금 중 회사 밖으로 나가지 않고 사내에 쌓인 자금을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당기순이익에서 주주에게 배당을 주고 남은 금액을 의미한다. 이익잉여금의 변화추이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기업의 경영성과를 쉽게 판단할 수가 있다.


자본조정이란 임시적인 성격의 자본이다. 자본거래를 통하여 발생한 손익이지만 최종결과가 확정되지 않아서 별도로 관리해야 하는 자본을 말한다.


손익계산서는 크게 매출액, 영업이익, 경상이익, 당기순이익으로 살펴볼 수 있다.


매출액이란 제품 또는 상품의 판매 총액을 의미한다.


매출액에서 재료비, 노무비 등과 같은 매출원가와 함께 광고선전비, 차량유지비 등의 판매관리비를 뺀 것을 영업이익이라 한다. 영업이익을 다시 얘기하면 기업이 순수하게 본연의 활동을 통해 얻은 손익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영업이익은 손익계산서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아무리 당기순이익이 많이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영업이익이 적자가 났다면 그 기업은 장사를 잘 못하였다는 의미가 된다.


경상이익이란 영업이익에서 기업의 활동과 상관없이 발생한 손익을 더하고 뺀 것이다. 기업이 여유자금을 주식 등에 투자해서 배당을 받은 경우 이는 ‘영업 외 손익’이 되며 이를 영업이익에 더하거나 빼주면 경상이익이 나오게 된다. ‘동서식품’의 모회사로 유명한 ‘동서’의 경우는 자회사인 동서식품의 막대한 지분평가이익으로 인해 영업이익 대비 경상이익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가 있다.


당기순이익은 경상이익에서 채무면제, 토지판매, 화재발생 등의 특별손익과 세금을 빼고 남은 이익이다. 즉, 해당 기간 내에 순수하게 남은 손익을 말하며, 기업은 이러한 당기순이익을 가지고 주주에게 배당을 주거나 향후 투자를 위한 준비금 등으로 기업 내부에 남겨놓게 된다.





간략하게나마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이익잉여처분계산서와 현금흐름표 및 이들 재무제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이태호 lunaphil@dreamwiz.com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5개)

  1. 승공
    승공 | 04.02/18 12:24
    재무재표에 대한 속시원한 해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처음에 재무제표를 볼줄 몰라 너무 힘들었는데 가치주를 할 사람이면 재무제표 보는건 필수입니다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답글쓰기
  2. 투자맨
    투자맨 | 04.02/19 01:11
    예제를 들어가며 친절히 말씀해 주셔서 쉽게 쉽게 와닿습니다...
    어려운 경제용어를 쉽게 풀어 주신 이태호님께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 기대가 되는 군요...
    답글쓰기
  3. hunter00
    hunter00 | 04.02/20 09:41
    태호님의 좋은 글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글 부탁드리며...좋은일 많이 생기시길..
    답글쓰기
  4. 여름하늘
    여름하늘 | 04.02/25 15:52
    미천한 글임에도 칭찬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식이 짧아서 심도있는 내용보다는 가능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려고 하였으나 글재주가 워낙 부족해서..ㅎㅎ..

    승공님, 투자맨님, hunter00님 모두 성투하세여~ ^^;
    답글쓰기
  5. mellon
    mellon | 04.03/21 17:26
    요약내용이 속 들어오도록 잘 되었군요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20240117_부크온_고객의요트20240112_부크온_주식가치평가

제휴 및 서비스 제공사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