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투자
  • FNedu
  • 부크온
  • KIERI

가치투자클럽

기업분석

투자의견

  • 투자의견

    매수

투자포인트

  • 1

    마켓 타이밍을 맞추는 건 가능한가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판다.. 투자 대가의 비결은?

작성자

김재호 연구원

작성일

19.07/03 14:16

편집자주: 해외 가치투자 관련 매체엔 소개할 만한 읽을 거리가 많습니다. 국내 투자자에게 유용하고, 유익한 내용을 골라 전문 또는 일부를 번역해 게재합니다. 일부 명확한 의미 전달을 위한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시장 타이밍(또는 마켓 타이밍)'을 잡는 것은 투자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주제 중 하나다. 하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제대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시장 타이밍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최적의 투자 타이밍을 맞추려는 노력은 시간을 허비하는 행위라는 결론이다. 더구나 투자자들은 투자 타이밍을 맞추려는데 몰두한 나머지 정작 알아야 할 변화를 알아채지 못해 결국 그들의 투자수익률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투자를 주제로 한 연구마다 논쟁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수한 후 장기 보유하는 것이 더 나은 투자 성과를 보인다. 실제 매수 후 보유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는 소수지만, 그들의 전략과 성과를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성공한 투자대가들의 발자취를 살피면 그들이 부를 축적한 비결이 마켓 타이밍을 성공적으로 포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연 그들은 일반적인 연구 결과를 뛰어넘는 능력을 가진 걸까.

■ 가장 쌀 때 주식을 사는 것, 마켓 타이밍을 맞춘걸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완벽한 투자기회를 잡기 위해 계좌에 현금을 보유한 채 수년을 기다린다. 실제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때도, 멍거는 사무실에서 데일리 저널을 읽으며 더 좋은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렸다. 그는 웰스 파고와 같은 회사가 엄청나게 할인된 가격에 거래될 때까지 보유한 현금을 사용하지 않았다.

버핏도 찰리 멍거와 같았다. 그 또한 몇 년 동안 사무실에 앉아 사업보고서를 살펴보고 책을 읽으며 완벽한 기회를 기다린다. 금융위기 때 이런 기다림 끝에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자본을 골드만삭스에 투입했다.

금융위기 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가 내린 투자결정은 마치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는 시도 같아 보인다. 그러나 정말로 그럴까? 두 투자 대가뿐만 아니라 시장이 급락할 때까지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수년을 기다린 투자자들의 사례는 많다. 과연 이런 투자자들의 행동이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고 한 것일까? 아니면 본인들이 생각하는 완벽한 기회를 기다린 것일까?

나는 그들이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고 한 것이 아닌 완벽한 기회를 기다렸다고 생각한다. 버핏과 멍거와 같은 투자자는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버핏과 멍거는 그들이 생각하는 완벽한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는 투자자다. 이런 투자자들은 두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주식을 매수한 이후 오랜 기간 투자 수익률이 저조해서 고통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이런 인식은 자신들이 설정한 목표가까지 주가가 도달하는 시간을 인내할 수 있는 이유다.

동시에 그들은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에 기쁨을 느끼며, 매수한 주식을 영원히 소유하려고 한다. 이것은 분명히 마켓 타이밍이 아니다. 일반투자자에게는 투자대가들이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 그들은 엄격한 투자 기준을 세운 후 그 기준들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린다. 그리고 그들의 기준에 부합하는 시기가 왔을 때 망설임 없이 행동에 나선다.

가치투자의 창시자로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은 미스터 마켓 비유를 통해 시장 타이밍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만약 미스터 마켓이 당신에게 특정 자산을 매우 할인된 가격으로 살 기회를 준다면, 그것은 마켓 타이밍이 아니다. 당신은 미스터 마켓을 이용해 자산을 사려는 시도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내재가치와 주가의 차이에 집중할 때 마켓 타이밍을 극복할 수 있다

좀 더 분명히 말해 나는 시장 타이밍을 맞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연구와 유명한 투자자들의 전략을 살펴보면, 최고의 투자 방법은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는 시도가 아닌 회사의 내재가치를 찾기 위한 엄격한 규칙을 설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다.

변화가 큰 주식시장에서 가장 훌륭한 전략은 당신이 기업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매수가와 매도가를 설정하고 투자에 나서는 것이다. 당신이 설정한 목표가는 오직 목표가를 설정할 때와 지금의 상황이 변했을 때 바뀔 것이다. 만약 주가가 목표가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잡은 투자기회의 가치가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작다는 의미일 것이다.

마켓 타이밍은 투자세계에서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주제 중 하나다. 가장 훌륭한 전략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소음을 무시하고 당신만의 목표가를 설정해서 투자에 나서는 것이다. 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이 했던 오래 전 조언처럼 말이다.

원문: Rupert Hargreaves, “Some Thoughts on Market Ti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