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이슈 분석] 벤처기업 수급 개선 기대, 재무상태 살펴야

현재점수0.0  

가치투자클럽| 18.03/27 20:02

4월 5일 코스닥 벤처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삼는 코스닥 벤처펀드가 출시됩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벤처기업, 코스닥 육성 정책의 일환입니다. 운용사는 펀드에 유입되는 자금 일부를 비상장 벤처기업과 코스닥 벤처기업에 의무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벤처 시장에 공급되는 자금을 늘려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코스닥 활성화까지 동시에 꾀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는 세제 혜택까지 꺼내 들었습니다. 코스닥 벤처펀드 투자금의 10%를 소득공제 해줍니다. 소득공제 금액은 최대 300만원으로 상한선이 정해졌습니다.

코스닥 벤처펀드를 출시하는 운용사는 펀드에 유입되는 자금 중 50%를 벤처기업 투자합니다. 15%는 비상장 벤처기업 신주를 매수합니다. 벤처기업의 메자닌(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나머지 35%는 코스닥에 상장한 벤처기업, 벤처기업에서 해제된지 7년 이내인 회사에 투자합니다. 상장사 투자의 경우 신주와 구주를 모두 매수할 수 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KB자산운용, NH자산운용 등 대형사들이 코스닥 벤처펀드 출시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KTB자산운용과 DS자산운용 등 중소형사들은 사모 위주의 펀드 상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재 펀드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밝힌 업체는 약 40개입니다. 코스닥 벤처업계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장기업 중 이수앱지스, KB오토시스를 포함한 568개 기업이 코스닥 벤처펀드의 투자 대상이 됩니다. 3월 27일 현재 246개 기업이 코스닥 벤처기업으로 지정돼 있으며, 332개 기업은 벤처기업에서 해제된지 7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자료: 아이투자)

다만, 이들 회사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재무상태는 눈여겨 보시길 당부드립니다. 거래소가 선정하는 ‘히든챔피언’ 기업과 ‘기술력 인정기업’이 코스닥 벤처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 기술력 인정기업은 순이익 적자를 기록하더라도 상장이 유지되기 때문에 재무안전성이 일반 기업들에 낮은 편입니다. 회사의 원천 기술과 재무상태 등을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568개 기업의 실적 추이와 재무안전성을 간단히 파악할 수 있는 엑셀 파일을 첨부해 드립니다. 종목 발굴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코스닥 벤처펀드, 투자 대상 종목 568개 리스트]

이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행해진 거래에 대해 아이투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프린트
목록

나도 한마디

  • 내 용 :
댓글쓰기 목록
홈으로    ↑ 맨위로

가치투자클럽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주식투자자를 위한 재무제표 해결사 V차트
골드다이아 대표서비스

마켓 밸류에이션

10/18 마감 기준

지표 코스피 코스닥
PER 9.63 48.93
PBR 0.94 1.89
ROE 9.8%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