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가치투자 클럽 서비스 안내

문의: 02) 723-9003

媛移섑닾옄겢읇 媛엯 썑 씠슜 媛뒫븳 꽌鍮꾩뒪濡, 븘옒 솕硫댁 誘멸엯 쉶썝遺꾨뱾뿉寃 蹂댁씠뒗 깦뵆 럹씠吏엯땲떎.
쑀猷뚰쉶썝 遺꾧퍡꽌뒗 濡쒓렇씤 썑 꽌鍮꾩뒪 궗슜 媛뒫빀땲떎.

濡쒓렇씤

媛移섑닾옄겢읇 媛엯븯湲

실전 투자 활용법 - 매트릭스 솔루션

매트릭스 솔루션은 2가지 핵심지표로 투자 유망종목 후보군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차트입니다. 아래 3가지 기준에 따라 제공합니다.

<1> 고ROE,저PBR 종목 : 저평가 우량주 찾아라
<2> 성장률 대비 저평가주 : 급등주 후보군 찾아라
<3> 저PER, 고배당 종목 : 안전판 갖춘 고배당주 찾아라

▷종목발굴 : 4사분면 주식을 찾아라

화면을 똑같이 4개로 분할할 경우, 4사분면인 오른쪽 하단 영역에 위치한 기업들이 유망기업 후보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PBR, 고ROE 차트에서 4사분면에 위치한 기업이 수익성은 좋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기간 선택을 활용하면 현재시점부터 3년, 5년 평균값에 대한 매트릭스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뿐 아니라 최근 5년간 꾸준히 4사분면에 있는 기업부터 살펴보는 게 효율적입니다.

그럼 각각의 차트 활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저PBR, 고ROE 종목 차트

ROE&PBR 차트를 활용해 저평가 우량주를 빠르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저평가 우량주'는 늘 투자자의 관심을 끕니다. 우량기업을 쌀 때 사면 수익이 날 확률도 그만큼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과 주가순자산배수(PBR)는 정의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ROE가 오르면 PBR도 함께 상승합니다. ROE가 오르면 기업의 수익가치가 상승한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가격지표인 PBR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ROE 개선에도 불구하고 PBR이 상승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가 우량 기업을 싸게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표1]ROE&PBR에 따른 저평가 기업 찾는 법

ROE&PBR 매트릭스 차트는 같은 업종 내 ROE와 PBR을 한눈에 비교,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이밖에 거래소와 코스닥, 시가총액 규모 별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ROE&PBR 차트 바로가기)

기간별로 4사분면에 있는 기업을 정리해보세요. 이들 기업이 저평가 우량주 후보군이 됩니다. 이름이 겹치는 기업이 있다면 우선 분석대상입니다.

Tip: 각각의 기업을 표시한 점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개별기업의 기업명, PBR, ROE를 볼 수 있습니다.

<2> 성장률 대비 저평가주

PER&EPS성장률 차트를 활용해 급등주 후보군을 빠르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빠르게 제 가치를 반영하는 '급등주'는 투자자의 영원한 로망입니다. 이익이 큰 폭으로 늘고 있음에도 낮은 PER에 거래되는 주식은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래는 자동차 업종에 속한 기업의 매트릭스 차트입니다. 데이터 기간은 5년, EPS성장률 범위는 10% ~ 50%로 설정했습니다. 데이터 기간을 길게 설정하면 일시적으로 이익이 급증한 기업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대원산업평화정공, 세원정공, 화승알앤에이, 넥센, 성우하이텍, 현대차 등이 EPS증가율은 높고, 상대적으로 PER이 낮습니다.

[표2]PER & EPS증가율 차트

(자료: 아이투자 다이아 서비스)

<3>저PER, 고배당 종목

PER&배당수익률 차트를 활용해 주가하락의 안전판을 갖춘 주식을 빠르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의 투자 1원칙은 "돈을 잃지 마라" 입니다. 한번 손실을 내면 이를 복구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기 때문이죠. 주가수익배수(PER)가 낮고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주가 하락시 배당매력이 높아져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래 표는 식품, 음료, 담배 업종에 속한 기업의 차트입니다. 데이터 기간은 3년으로 설정해 봤습니다. 즉 PER과 배당수익률 모두 3년 평균 수치입니다.

차트를 볼 때 먼저 가로축과 세로축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아래 차트의 가로축(배당수익률)은 7%, 세로축(PER)은 20배까지 표시돼 있습니다. 따라서 4사분면에는 배당수익률 3.5%~7%, PER 10배 이하 기업들이 위치하게 됩니다. 진로발효, 동서, 대상홀딩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표3]PER&배당수익률 차트

(자료: 아이투자)

Tip : PER&배당수익률 매트릭스는 ROE&PBR 매트릭스를 함께 분석하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ER&배당수익률 매트릭스로는 더 이상 주가가 하락하지 않을 기업을 찾고, ROE&PBR 매트릭스를 통해선 수익성이 높고 저평가된 기업을 찾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차트 밑에 정리된 표에서 위 차트에 있는 기업들의 최근 5년 배당수익률과 배당성향을 확인합니다. 배당성향이 꾸준하고 4%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지속적으로 기록한 기업이 매력적입니다. 아래 표에서 동서, 진로발효가 이에 해당합니다.


PER = 일별 평균. 배당수익률 = 배당락일 종가기준.
배당성향 = 현금배당액 / 당기순이익.

▷ 주식MRI 메뉴로 투자매력 점검..총점 20점, 밸류에이션 4점 이상이면 '매수 검토'

4사분면에 속한 기업들의 주식MRI 점수를 통해 투자매력을 알아봅니다. 전체 주식MRI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MRI 점수 총점이 20점, 밸류에이션 점수가 4점 이상이면 매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표2]에 있던 종목 가운데 대원산업이 21점, 세원정공이 20점을 받았습니다. 검색창에 종목명만 입력하면 같은 업종에 속한 기업들이 표시됩니다.

전체 주식MRI 바로가기

이 밖에 실적 분석 탭을 클릭하면 목록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등 재무정보와 PER, PBR, ROE 등 투자지표, 그리고 최근 6분기 주당순이익(EPS)과 최근 분기EPS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을 알 수 있습니다. ROE&PBR 차트를 통해 관심이 생긴 기업의 최근 상황을 간략하고 빠르게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 '저' 버튼을 누르면 각 항목을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규모가 비슷한 기업들을 비교할 때 유용합니다.


(자료: 아이투자)

Tip: 모든 표에는 엑셀 다운로드 기능이 있어 엑셀을 활용하는 투자자들이 손쉽게 데이터를 받아 가공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PER & 배당수익률 차트 활용한 고배당주 찾기

PER&배당수익률 차트는 고배당주를 찾을 때도 유용합니다. 차트에 있는 검색조건을 활용합니다. 전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시가배당률 5%~15%의 기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끝나면 아래 표에서 고배당주를 찾아봅니다. 최근 3년간 꾸준히 5% 내외 배당수익률을 기록했고, 배당성향이 꾸준한 기업이면 고배당을 이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아래 표에서 정상제이엘에스, 서원인텍 등이 이를 만족했습니다.

가치투자클럽 로그인

골드다이아 대표서비스

마켓 밸류에이션

05/24 마감 기준

지표 코스피 코스닥
PER 13.69 34.01
PBR 1.10 1.86
ROE 8.0%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