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媛移섑닾옄겢읇 媛엯 썑 씠슜 媛뒫븳 꽌鍮꾩뒪濡, 븘옒 솕硫댁 誘멸엯 쉶썝遺꾨뱾뿉寃 蹂댁씠뒗 깦뵆 럹씠吏엯땲떎.
쑀猷뚰쉶썝 遺꾧퍡꽌뒗 濡쒓렇씤 썑 꽌鍮꾩뒪 궗슜 媛뒫빀땲떎.

濡쒓렇씤

媛移섑닾옄겢읇 媛엯븯湲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 분석 코너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주요 항목을 V차트를 이용해 재무제표를 체크하고,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는 곳입니다.

삼성전자 005930

데이터 보기 통합검색 보기

스마트폰·반도체·가전제품 만드는 글로벌 기업

주가
49,900원
시가총액
2,978,921억
전일대비
1.19%
  • 재무상태표
  • 손익계산서
  • 현금흐름표

1 매출액 & 이익차트

매출이 꾸준히 늘고, 이익변동 폭이 작은 기업이 좋다

차트 설명

기업의 사업 실적을 나타내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금액과 추이를 알 수 있는 차트입니다.

[아하!]

각 기간별 매출액과 이익을 나타냅니다.

분기: 각 분기별 매출액과 이익을 표시합니다.

연간: 각 연간별 매출액과 이익을 표시합니다. 최근 연도는 각 연도에 나온 분기 누적치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2015년 2분기 실적까지 발표됐다면, 2015년에 표시된 매출액과 이익은 2015년 상반기(1분기 + 2분기) 수치입니다.

연환산: 최근 12개월간 합산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2015년 1분기 금액은 해당 값에서 최근 12개월인 2014년 2분기 + 2014년 3분기 + 2014년 4분기 + 2015년 1분기로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연간 실적에 대한 추정이 매우 빠르고 정확해 집니다.

실전 활용법

우량 기업은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합니다. 매출액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는 기업은 투자하기 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익이 줄어들거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 5년 이상 실적을 확인해 이익의 상하 변동 폭이 작은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익의 상하 변동 폭이 작고, 저점과 고점이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은 이익의 안정성이 높은 '우량 기업'입니다. 이들 우량 기업은 PER이 낮을 때가 저평가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익의 상하 변동 폭이 크고, 흑자와 적자를 반복하는 기업은 '경기변동형' 기업 유형으로 장기 투자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경기변동형 기업은 PER이 낮을 때가 오히려 주가가 비싼 경우가 있으므로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 이익률

이익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

차트 설명

기업의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실전 활용법

영업이익률은 기업이 제품 등을 팔아 본업에서 얼마를 남기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만약 영업이익률이 10%인 기업이라면, 1000원 어치 물건을 팔아 100원을 남긴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의 영업능력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로, 투자자는 매출액과 함께 영업이익률을 고려해야 합니다. 매출액이 늘어나는 가운데,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거나 높인다면 ‘우량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률은 이자비용이나 법인세비용 등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얼마를 남겼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영업이익률보다는 순이익률이 낮습니다.

대체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유지되거나 높아졌는데, 순이익률이 떨어지거나 적자를 냈다면 영업외활동에서 일시적으로 적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래 영업외손익률 차트를 참고해 원인을 파악해보고, 적자가 일시적인지 앞으로도 반복해 발생할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 매출원가율 & 판관비율

차트 설명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은 기업의 이익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매출원가는 기업이 제품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뜻합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판관비는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고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며, 판관비율은 매출액에서 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뜻합니다.

따라서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낮을수록 이익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즉,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낮은 기업이 우량 기업에 해당됩니다. 다만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같은 업종에 속해있는 기업과 비교해 낮은지 높은지 판단해야 합니다.

한편 매출원가율이 다른 기업에 비해 낮거나 거의 없는 경우는 제품 생산을 위한 원가가 필요 없는 서비스 업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출원가율 & 판관비율 차트는 회전일지수 차트와 함께 보면 더욱 유용합니다. 매출원가율이 낮아지는데 매출지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매출액은 늘어나고 비용은 줄어 이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결국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매출원가율은 기말 재고자산 규모에 영향을 받는데, 매출원가율이 낮아지는데도 재고자산 회전일수가 큰 폭의 상승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기업의 제품이 원활하게 판매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저작권자© 한국투자교육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 위로 프린트

가치투자클럽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골드다이아 대표서비스

마켓 밸류에이션

10/18

PER PBR ROE
코스피 13.36 0.85 6.4%
코스닥 58.94 1.6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