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재테크&독서]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아이투자 위아람 연구원]
"연말의 독서는 가을 추수를 위해 봄에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

투자와 재테크의 씨앗은 독서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과 그의 투자 동반자 찰리 멍거는 이를 잘 증명하는 대가들이다.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격자틀 정신 모형을 기반으로 인문학 전반을 살펴보는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이 투자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이 책은 투자라는 것이 경제학만이 아니라 문학, 철학, 물리학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증명하는 책이다.

저자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일반 투자자의 수준에 딱 맞는 대중적인 투자 지침서를 잘 쓰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10여권의 저서 가운데 몇 권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그는 워런 버핏에 관한 전문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투자업계에서 쌓은 역량이 총집결된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어떻게 하면 주식시장과 투자를 바라보는 안목과 식견을 키워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즉 돈 버는 투자자는 무엇을 읽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하다면 바로 이 책에 답이 있다.

이 책의 원제는 ‘Investing : The Last Liberal Art’다. 제목부터가 도발적이다. 주식투자가 모든 학문을 아우르는 맨 마지막 교양과목이라는 주장이다. 책 내용에 들어가서는 한술 더 뜬다. 투자에 관한 책에 생뚱맞게 물리학, 생물학, 사회학, 철학, 심리학, 문학, 수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등장한다.

그런데 책 속으로 조금만 더 들어가 보면 상황은 돌변한다. 보다 넓게, 보다 깊게 보면 된다. 이 각각의 학문이 투자 혹은 경제학과 고스란히 연결되기 때문이다. 다윈의 진화론이 효율적 시장이론과 연계됐을 때 우리에게 어떤 통찰력을 안겨주는지, 아들러의 전략적 책읽기가 투자 리서치에 얼마나 유용하게 접목될 수 있는지 등이 한 예이다.

저자는 세계적인 투자 대가들 대부분이 독서광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이들의 특징은 관심사가 주식시장에 국한되지 않는다. 다양한 분야의 것을 읽고 보다 넓은 관점에서 세상을 본다. 또 이를 바탕으로 각 분야의 학문과 지식에서 뽑아낸 각종 아이디어를 더 나은 투자 결정에 적극 활용한다.

찰리 멍거는 주식시장, 금융, 경제가 별개의 지식체계가 아니라 여러 학문을 아우르는 보다 더 큰 지식체계의 한 부분임을 강조한다. 이렇게 통합된 관점에서 접근할 때 각각의 학문과 지식은 서로 엮이면서 세상을 통섭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뛰어난 정신모형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찰리 멍거의 격자틀 정신모형은 이러한 사고 모형들이 서로 결합된 구조를 가리킨다.

투자를 보다 큰 통합된 전체의 한 부분으로 보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이것은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투자 철학의 핵심이다. 과연 여러 인문학의 지식을 아는 것만으로도 투자에 도움이 될까. 답은 책을 통해서 직접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책 자세히 보기























<참고> 시가총액 상위 관심 종목 : 한국전력 SK 기아차 삼성SDI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생명 SK이노베이션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8 / 07 15 : 30 현재

한국전력 015760

19,600원 ▲ 250 원, ▲ 1.29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6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ffoff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ffoffoff
수익 성장성 onoffoff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20200710_부크온_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