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3가지를 기억해라

'제2의 벤저민 그레이엄' 비탈리 카스넬슨의 조언

단독
편집자주 | 해외 가치투자 관련 매체엔 소개할 만한 읽을 거리가 많습니다. 해당 매체와 사전 협의를 거쳐 국내 투자자에게 유용하고, 유익한 내용을 골라 전문 또는 일부를 번역해 게재합니다. 일부 명확한 의미 전달을 위한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출간된 <적극적 가치투자, 타이밍에 강한 가치투자 전략 Active value investing>(부크온 펴냄)의 저자인 비탈리 카스넬슨(Vitalily N. Katsenelson, 아래 사진)가 최근 투자자를 위한 3가지 조언을 남겼습니다.

그는 덴버에 위치한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금융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같은 대학교에서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투자 강의를 했습니다.

비탈리 카스넬슨은 투자와 관련된 많은 글과 활동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두 권의 저서와 더불어 포브스, 비즈니스 인사이더, CNBC, 마켓워치 등에 자신의 글을 기고합니다. 또한여러 경제 방송 채널에 게스트로 출연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비탈리 카스넬슨은 CFA 회원이자 CFA 콜로라도 지사 의장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잡지 포브스(Forbes)는 그를 ‘제 2의 벤저민 그레이엄(the new Benjamin Graham)’으로 부릅니다.

아래 글은 그가 보내는 짧고 분명한 메시지입니다. 원문은 번역해 소개합니다. <아이투자 편집자>



주식시장은 당신의 친구가 아니다. 오히려 주식시장은 당신이 위험한 감정(공포와 같은)을 느끼게 만드는 존재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우리는 종종 지나치게 두려워한다. 아니면 어떨 때는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는 능력이 무한하며 뭐든 잘 될 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공포도 당신의 친구가 아니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려면 균형 잡힌 감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시도 때도 없이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지 마라

우리는 보유한 주식의 가격 변화를 너무 자주 확인하는 행위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야 한다. 주식 가격은 매일 변한다. 그러나 주가 변화가 회사의 장기적 가치를 변화시켰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격은 다양한 이유들로 변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다른 시간 개념과 목표를 가지고 주식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2. 언론 보도를 무시하라

주식 방송은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마치 게임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만약 당신이 주식시장을 게임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의 투자 시계는 년 단위에서 분 단위로 짧아진다. 동시에 지금까지 했던 모든 투자 관련 공부와 연구들은 물거품이 될 위험에 빠진다.

주식 방송은 또한 투자에 중요한 겸손한 자세를 여러분에게서 뺏어갈 가능성이 있다. 주식 방송 채널의 출연자는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는 이미지(겸손한 자세와는 반대되는)를 만든다. 당신은 그들에게서 투자의 본질인 ‘모른다’란 단어를 절대로 듣지 못한다. 이것은 위험하다. 당신이 투자를 가능성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을 멈추게 하기 때문이다.

투자를 확률로 생각하지 않으면 미래는 오직 하나의 길만 있다고 믿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실제로 존재하고 살펴봐야 할 다양한 길을 무시하게 된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생각해야 될 많은 위험과 가능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당신이 모든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믿게 만든다. 만약 스스로 모든 회사를 잘 아는 전문가로 생각하고 자신의 능력 범위에 한계가 없다고 여긴다면 당신의 자만심이 투자자로서 설 자리를 잃게 만들 것이다.

3. 트레이더가 아닌 투자자가 되어라

스스로를 장기투자자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 장기투자자란 의미는 ‘주식을 매수하면 절대 팔지 않고 보유하는 투자자’로 서서히 바뀌면서 진정한 의미가 점점 퇴색되었다.

만약 당신이 트레이딩이 아닌 진정한 투자가가 되길 원한다면 투자기간은 장기가 되어야 한다. 물론 단순히 기간 문제뿐만 아니라 그 기간 동안 주식을 얼마나 보유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 투자를 제대로 하기 위해 투자기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과정과 함께 장기투자 해야 한다.

투자자가 되는 것은 회사에 대한 뉴스, 애널리스트들의 목표가 조정, 분기 실적, 인터넷에 떠도는 회사 관련 정보 등을 하나의 뭉뚱그린 질문에 담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사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런 시각은 정보 홍수 속에서 내 의사대로 정보를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자유를 선사한다. 당신이 뉴스를 다른 시각으로 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신은 매일 생산되는 많은 뉴스 더미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기 시작한다. 회사 분기 실적에 투자 시간을 맞추는 것은 매일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점검하는 행위를 멈추게 한다. ‘회사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란 간단한 질문은 시장에 존재하지만 투자에 실질적으로 필요하지 않는 정보의 90%를 걸러준다. 이는 시장 변동과 상관없이 당신을 확고한 투자자로 거듭나게 한다.

비탈리 카스넬슨, CFA

원문: Vitaly Katsenelson, These Simple Tips Can Make You A Better Investor
☞바로가기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2명) 점수주기점수주기(3명)
보내기 :
목록
190110_배당주클럽190923_부크온_지표분석법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