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독서] 급락장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읽을 때

단독 [아이투자 위아람 연구원] 그동안 벌어놓은 수익이 연거푸 쪼그라들고 추가 하락 가능성에 불안해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이때,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을 소개한다.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찰리 멍거의 ‘격자틀 정신모형’으로 시작하는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이 투자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철학, 심리학,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학문이 주식투자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흥미롭게 풀어썼다.

저자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일반 투자자의 수준에 딱 맞는 대중적인 투자 지침서를 잘 쓰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그는 워런 버핏에 관한 전문가로 명성이 자자하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투자업계에서 쌓은 역량이 총집결된 완결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술 배경에는 워런 버핏의 투자 세계에 극적인 영감을 준 찰리 멍거가 자리하고 있다. 멍거는 단순히 재무 지식을 잘 아는 것만으로는 투자를 잘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주식투자는 모든 학문을 아우르는 맨 마지막 교양과목이자 종합예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찰리 멍거는 주식시장, 금융, 경제가 별개의 지식 체계가 아니라 여러 학문을 아우르는 보다 더 큰 지식체계의 한 부분임을 강조한다. 이렇게 통합된 관점에서 접근할 때 각각의 학문과 지식은 서로 엮이면서 세상을 통섭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뛰어난 ‘정신모형’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찰리 멍거의 ‘격자틀 정신모형’은 이러한 여러 사고 모형들이 서로 결합된 구조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생물학에서 투자에 대한 통찰을 얻겠다는 시도가 언뜻 놀랍게 들릴 수 있다. 다윈의 진화는 꾸준하고 느리며 지속적이다. 하지만 그 속도가 어떠하든 우리는 항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뉴턴의 세계를 버리고 다윈의 세계를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다.

뉴턴의 세계에서는 변화가 없다. 당신이 뉴턴의 물리학 실험을 수천 년 동안 수천 번을 하더라도 항상 동일한 결과를 얻을 것이다. 하지만 다윈의 세계, 다윈의 경제에서는 그럴 수 없다. 얼마 동안은 기업과 산업, 경제가 눈에 띄는 변화를 전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변한다. 점진적으로 또는 급격하게 익숙했던 패러다임이 무너져 내린다.

투자는 이처럼 다양한 학문세계를 섭렵하여 예술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 단순히 오늘 내리고 내일 올라가는 양상을 맞추는 숫자놀음이 아니라 인문학과 결합된 통섭적 지식 체계로 주식투자를 이해한다면 투자에 대한 통찰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통찰력은 곧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혀 수익률 극대화로 이어진다. 주식투자가 인문학과 만나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어떻게 제공하는지 알고 싶다면 일독을 권한다.

책 자세히 보기

















<참고> 시가 총액 상위 종목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NAVER 현대모비스 LG화학 신한지주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9 / 23 15 : 30 현재

삼성전자 005930

49,300원 ▲ 100 원, ▲ 0.2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noffoffoffoff

14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n
수익 성장성 ononoff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n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190923_부크온_지표분석법190110_배당주클럽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