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투자 인터뷰]“사고 싶은 주식이 떨어지길 기다려라!”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저자 박동흠 회계사 인터뷰

[아이투자 위아람 연구원]
편집자주 | 회계사이자 가치투자자이고 최근에는 강의에 열심인 박동흠 회계사를 만났다. 그는 부크온이 펴낸 2권의 책,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과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의 작년 수익은 얼마나 되며 어떤 원칙으로 투자하고 있을까. 강의나 블로그로는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물었다.
http://bit.ly/2GP0arS_Park Q : 작년에 공모주 투자에서 가장 많은 수익금이 난 종목이 애경산업이라고 블로그에 밝혔는데 그 이유가 뭔가. 티웨이항공의 수익률이 부진했던 원인은 어떻게 보나.

A : 애경산업은 상장할 때 공모가가 낮았다. 남북관계가 풀리기 전이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쌌다. 기업 가치를 평가해보니 너무 싸다고 생각했다. 청약을 많이 해서 이익 많이 낸 케이스다. 기존 상장 주식으로는 컴투스와 삼성출판사에서 이익을 많이 냈다. 삼성출판사는 핑크퐁 때문에 주가가 탄력을 받았는데 성장성 외에 자산가치가 의외로 높다. 부동산이 많고 기존 사업으로도 수익을 잘 낸다. 컴투스도 부자회사다. 금융자산이랑 부동산만 7천억 정도 가지고 있다. 주가가 10만원도 안될 때 사서 1년 기다렸다가 작년에 80% 이익을 냈다. 삼성출판사는 작년 5월에 투자해서 2배 수익률을 냈다. 티웨이가 부진했던 이유는 모르겠다. 현재 여행 산업도 잘 되고 있고 유가도 안정적이다. 공모주라 비중은 얼마 되지 않지만 계속 보유할 예정이다.


Q : 지난해 즉, 2018년에 증시가 안 좋았는데도 공모주로만 웬만한 오피스텔 2채 임대료 이상의 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고 있다. 박 회계사만의 공모주 투자 원칙이 혹시 있는가.

A : 공모주는 투자 설명서가 나오면 분석을 한다. 공모주라고 해서 다 청약하는 건 아니다. 이익 날만한 것들을 선별 투자한다. 매년 투자 성적이 오피스텔 임대료 2채 이상이다. 공모주 투자를 할 때는 마이너스 통장이나 보험약관 대출로 자금을 충당한다.

Q : 빌린 돈으로 주식투자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나.

A : 공모주 특성상 청약 2일 후에 거의 환불되니까 상관없다. 공모주는 단시간에 자금을 얼마나 끌어오느냐가 관건이다. 일반 상장 주식과는 투자방법이 다르다.

Q : 2018년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 회계의혹, 회계기준 재개정 같은 회계 이슈가 많았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 그래도 어려운 재무제표 분석이 혼란으로 접어드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도 재무제표에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어디인가.

A : 현재 우리나라가 도입한 국제 회계기준이 원칙 중심 회계다. 예전에는 규칙 중심 회계였다. 국제 회계기준이 도입되면서 대원칙 안에서 기업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이 많아졌다. 재무제표를 만드는 법이 다 다르고 자세한 사항은 주석사항을 봐야 확인 가능하다. 재무제표로는 알 수 있는 사항이 별로 없고 주석 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이런 회계적인 특성이 있으니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다. 물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예외적인 상황이었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다. 바이오 기업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가치투자자들은 투자를 꺼리는 업종이다. 나도 전혀 투자하지 않았다.

Q : 투자자로서 2019년 증시를 주도주가 없고 성장 모멘텀이 없을 거라고 예상했는데, 코스피 2000선 붕괴 같은 갑작스런 이벤트가 일어난다면 어떨까.

A : 피터 린치나 세스 클라만의 기본 철학이 예측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그 가르침대로 간다. 나는 바텀업(bottom-up) 투자자라서 전망은 신경 쓰지 않는다. 앞으로 무엇이 잘 될지는 모르는 일이다. 월가에 있는 사람들도 잘 모른다고 하는데 내가 어떻게 예상을 할 수 있겠는가? 그런 것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 내 내재가치 계산 방식으로 반값이면 산다는 게 원칙이다.

Q : 무형자산의 비중이 높은 엔터테인먼트주나 게임주의 경우에도 가치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나. 내재 가치 산정 시에 다른 종목과 어떻게 차이를 둬야 하나.

A : 무형자산은 수익가치에 기여를 하는 자산으로 그 자체로 자산가치가 있는 건 아니다. 나는 게임사를 투자하는데 대형게임사의 자산가치가 크기 때문이다. 금융 자산이나 부동산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익 창출을 해내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데 그 능력을 무형자산으로 봐야 한다.

회사가 판권을 가지고 있어서 무형자산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무형자산은 본래 재무제표에 표시가 안 되어야 한다. 기술이나 능력 가지고 이익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 무형의 자산으로 이익을 내지 못하는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Q : 엔터테인먼트주는 게임주에 비해 꺼려지는가.

A : 엔터주는 밸류가 너무 세다. 직접 게임을 하지는 않지만 게임주에는 투자한다. 컴투스와 엔씨에 다 투자했고 성공했다. 이런 회사는 자산가치가 커서 투자하기 쉽다. 수익가치로 증명을 해내야 하는 기업들은 자산가치가 많으면 괜찮은데 없으면 투자하기 부담스럽다.

Q : 최근 5G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어떤 종목이 5G의 수혜 종목이라고 생각하나.

A : 5G 관련해서는 통신장비관련 기업에 투자를 해놨다. 통신규격이 바뀌면 중계기나 기지국 장비들이 바뀐다. 5G의 수혜주로는 미디어, AR, 가상현실 등이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아는 건 LTE 때 장비주가 큰 수혜를 봤기 때문에 이번에도 똑같은 일이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는 거다. 나는 확실한 것만 투자한다.

Q : 외부 강의를 꾸준히 하고 있다. 러닝스푼즈나 패스트캠퍼스 같은 스타트업 기업에서의 강의는 다른 강의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

A : 요즘 직장인들은 학생처럼 공부를 많이 한다. 샐러던트라는 말이 있지 않나? 회사분위기가 옛날처럼 회식을 많이 하지도 않고 자기개발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다. 미래는 불확실하고 인생은 길어지니 공부를 하려는 직장인이 늘어나는 추세다.

Q : 올해 아이투자에서도 다시 강의를 하는 것으로 안다. 어떤 내용인가.

A : 기업분석을 위해 사업보고서에서 봐야하는 큰 그림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반드시 봐야하는 재무제표, 주석사항, 사업보고서상 내용 등 5가지 키워드로 접근할 것이다.



Q : 자산 중 주식과 현금, 부동산 비중은 어떤가.

A : 부동산 투자는 안한다. 집밖에 없다. 현금이랑 주식이랑 5:5 정도 된다. 부동산은 투자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정된 자원 중에서 내가 더 많이 가지면 다른 사람이 못 가지게 되는 일이 벌어진다. 주식은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Q : 블로그를 보니 몸만들기에 열중인 듯하다.

A : 옛날에 아이투자에서 강의할 때가 있었다. 강의 2주차에 길에서 허리디스크로 쓰러졌다. 그 바람에 2주차 때 폐강을 해야 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그 다음년도에는 팔이 부러졌다. 건강을 완전히 잃었다. 그래서 재활을 하려고 운동을 시작했다. 이제는 욕심이 생겨서 다이어트를 하고 몸만들기를 하고 있다. 요즘 새로운 관심사는 운동이다.

Q : 4년의 시간 동안 4권의 책을 낸 저자가 됐다. 생활이 바뀌었는가. 또 내고 싶은 책이 있는가.

A : 책 4권 내고 나니 책 쓰는 게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다 끝내고 손에서 놔야지 종료되는 거니까 스트레스를 받아서 앞으로는 안 쓰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하지만 쓰긴 써야 할 것 같다. 독자들께서 계속 찾으니 부채 정신이 생겨서 갚아야 할 것 같다. 재무제표 기본서와 재무제표로 보는 업종별 투자 전략서를 냈으니 하나의 기업을 대상으로 접근하는 식으로 쓰고 싶다. 기업분석을 어떻게 하면 될 것인가 방법론을 생각해 봐야겠다.

Q : 일반 투자자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한다.

A : 작년에 주가가 많이 폭락을 했는데 나는 운 좋게 손해를 안 봤다. 이유는 주가가 비쌀 때 산 게 없기 때문이다. 투자라는 게 산 후에 올라가는 걸 기다리는 게 아니라 사고 싶은 주식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거라고 생각한다.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자세히 보기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자세히 보기



오늘의 네이버 상위 검색 종목 : 노랑풍선 삼성전자 삼성전기 아난티 LG디스플레이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1개)

  1. 최은석
    최은석 | 19.02/18 17:20
    투자라는 게 산 후에 올라가는 걸 기다리는 게 아니라 사고 싶은 주식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거라고 생각한다.

    관점의 차이가 투자 결과의 차이를 낳겠죠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05 / 23 15 : 30 현재

노랑풍선 104620

22,400원 ▼ 800 원, ▼ 3.45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ffoffoffoffoff

1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ffoff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ffoffoffoff
수익 성장성 offoffoffoffoff
현금 창출력 offoff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190110_배당주클럽190319_부크온_신간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