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족보] 이럴 때 아니면 싸지 않다.. 1등 기업 10선

단독 [아이투자 오진경 데이터 기자] 투자자에겐 그야말로 힘겨운 2주였다. 금리인상 등 미국발(發) 소음에 9월 28일부터 연일 내린 증시는 전날인 11일 급락하며 정점을 찍었다. 2주(8거래일)에 달하는 이 기간 동안 코스피 지수는 9.6%, 코스닥 지수는 15.1% 내렸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연일 '셀 코리아(Sell Korea)'를 외치면서 대형주도 속수무책으로 내려앉았다. 12일은 코스피, 코스닥 모두 반등 중이나 전문가들은 투자심리 회복에 대해 아직 조심스런 입장을 취하는 분위기다.

이렇듯 전체 시장이 떨어질 때는 좀처럼 하락하지 않는 우량 기업들도 주가가 내릴 때가 많다. 특히 업계 1등인 유명 기업들이 그렇다. 이들은 망할 우려가 거의 없고, 시장 입지가 높아 프리미엄이 붙기 때문에 평소엔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곤 한다.

아이투자(www.itooza.com)는 각 분야별 1등 기업 가운데 최근 2주간 주가가 내려 PER(주가수익배수), PBR(주가순자산배수)이 낮아진 곳을 살폈다. 이 때 PER, PBR은 지난 5년 평균과 비교했다.

그 결과 디에이치피코리아(인공눈물), 키움증권(증권), 하나투어(여행), 한샘(인테리어), LG생활건강(생활용품), LG화학(종합화학) 등 각 분야 강자들이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에 꼽혔다.



◆ LG생활건강·메디톡스 등.. PBR 최근 수 년내 최저 수준

위 기업 중 일부는 PBR이 역대급으로 낮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샴푸, 세제 등 생활용품 업계 1위인 LG생활건강은 현재 PBR이 5배 수준이다. 지난 5년 평균인 5.9배보다 15% 가량 낮다.

코스피 시장 PBR이 0.9배인 점을 감안하면 5배 자체는 매우 높은 편에 해당한다. 그러나 LG생활건강은 최근 10년 사이 PBR이 최고 9배 이상까지 올랐다. 올해만 해도 4월 말 PBR이 7배 근처에 형성됐다. LG생활건강에게 PBR 5배는 최근 10년 중 가장 하단에 위치한 수준이다. 바꿔 말하면 현재 주가가 최근 10년 내 상대적으론 가장 싸단 얘기다.

LG생활건강이 받는 높은 평가는 뛰어난 이익 창출력에서 나온다. 이 회사의 올해 2분기 말 기준 ROE는 20%에 이르며 거의 매 분기 전년보다 개선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3분기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보인다. 12일 이베스트투자증권 오린아 연구원은 3분기 매출액을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1조7137억원, 영업이익을 7.9% 늘어난 2726억원으로 예상했다. 화장품 사업이 럭셔리 브랜드 전략으로 성장을 이끌고 있단 설명이다.



메디톡스도 평소 '고평가 우량주'로 손꼽히는 기업이다. 메디톡스는 주름 개선제인 '보톡스'를 국내 최초, 세계에선 4번째로 개발 성공했다. 현재 국내 보톡스 시장을 40% 가까이 독점 중이다.

뛰어난 기술력과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고성장을 이어왔다. 5년 평균 ROE가 무려 38.7%에 달한다. 올해 2분기엔 이보다 낮아져 32.2%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30%를 웃돈다. 주주의 몫인 자본을 매년 30% 이상 늘렸단 얘기다.

높은 성장세만큼 주가도 '귀한 몸'이다. 5년 평균 PER이 47.3배, PBR은 18.1배다. 다만 최근에는 주가 하락으로 PER이 38.7배, PBR이 12.4배까지 내렸다. LG생활건강과 마찬가지로 PBR은 최근 5년 내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약세장이 이어진데다 중국향(向) 수출 감소에 대한 우려가 더해진 영향이다.

그러나 증권업계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중국에서 보툴리눔 톡신 '뉴로녹스' 최종 시판허가가 예상돼, 중장기적으로 수출을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 하나금융투자 선민정 연구원은 "4분기 실적을 비롯해 내년 중국 시장 성장률 등 아직 보여줄 것이 너무 많아 현재 주가는 저점 매수할 기회"라 언급했다.



버핏은 1등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매수해서 오래 보유하는 게 투자성공의 비결 중 하나라고 밝힌 바 있다. 시장 지배력이 높은 이런 회사들은 현재 성장을 유지하는 능력도 좋아 ROE 훼손 우려도 적다. 시장 전체가 흔들리는 요즘, 덩달아 주가가 내린 이들 기업에서 기회를 찾아보면 어떨까.

엑셀3기

telegram아이투자 뉴스 텔레그램 채널

기업들의 실적발표 공시와 분기/반기/사업보고서 발표 실적을 가장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이 있는 종목분석 기사도 매일 제공합니다.

※ 텔레그램 설치 후, 아이투자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1명) 점수주기점수주기(1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2개)

  1. 이병희
    이병희 | 18.10/12 17:33
    반갑습니다..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답글쓰기
  2. 오진경 데이터 기자
    안녕하세요, 이병희님. 아이투자와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투자자에게 필요한 컨텐츠들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11 / 16 14 : 36 현재

디에이치피코리아 131030

9,740원 ▲ 570 원, ▲ 6.22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nonoffoffoff

17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noff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n
수익 성장성 ononoffoffoff
현금 창출력 ononononon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183Q_실적브리핑(이벤트)입문자를 위한 주식투자교실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동부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하나금융투자 VIP투자자문 WISEfn UM2M naver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