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브라운 가치투자의 비밀을 읽고

인터넷에서 가치투자 서적을 검색하다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구입하기 전 항상 목차를 살펴보는데 짜임새 있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번역서는 어렵고 지루한 느낌이 있지만 이 책은 막상 읽어보니 쉽고 재미있어 가치투자 초보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는 주식투자도 쇼핑하듯 하라고 전합니다. 사람들은 쇼핑할 때는 기능도 살펴보고 가격도 비교하지만 주식투자할 때는 가는 말에 올라타야 한다는 논리로 매우 고평가된 주식을 매수합니다. 참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은 행동입니다.

싸고 좋은 가치주를 골라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주식을 찾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장기업편람을 보고 힘들게 종목을 발굴했다면 지금은 HTS를 이용해 쉽게 원하는 주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에서 매일 보내주는 레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끔은 수년간 줄기차게 상승하는 미국증시를 보면서 미국주식에 투자했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겠다고 아쉬워합니다. 저자는 해외로 눈을 돌리면 기회가 두 배로 늘어난다며 해외투자의 중요성을 역설합니다.

우리는 종목의 고점과 저점을 예측해 고점에서 팔고 저점에서 다시 매수해 큰 수익을 올리려고 애씁니다. 하지만 주식에 투자해 얻는 수익률의 80 ~ 90%는 전체 투자기간의 2 ~ 7%라는 짧은 기간에 발생하므로 등락의 타이밍을 맞추려 하지 말고 항상 주식시장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금년 1월달에 종합주가지수가 고점을 찍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가 8월달에 이미 바닥을 찍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들을 분산투자해서 장기보유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래는 220페이지 내용 중 일부분입니다.

나는 단기적으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누구에게도 그런 능력은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기술주가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미래의 성장주가 될지, 어떤 기술주가 고꾸라질지 사람들이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아는 단 한가지는 가치투자 기준에 따라 안전마진이 확보된 싼 주식을 여러 개 사서 분산 투자하는 것이 가장 건전한 투자전략이라는 사실이다.




엑셀3기

telegram아이투자 뉴스 텔레그램 채널

기업들의 실적발표 공시와 분기/반기/사업보고서 발표 실적을 가장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이 있는 종목분석 기사도 매일 제공합니다.

※ 텔레그램 설치 후, 아이투자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2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입문자를 위한 주식투자교실183Q_실적브리핑(이벤트)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동부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하나금융투자 VIP투자자문 WISEfn UM2M naver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