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씨엠에스에듀, 교육업체 중 돋보이는 성장주

단독 [아이투자 더퍼블릭투자자문 김재곤 이사] 교육 업계의 방향성은 그 당시의 정부 정책에 따라 움직입니다. 이번 문재인 정부의 교육 공약을 살펴보면 앞으로 5년간의 방향성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가 있죠. 아래 자료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당시 내걸었던 교육 공약입니다. 중단기적으로 학령 별 정책과 장기적 방향성 4가지를 내걸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외고, 국제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과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체계 완성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변질된 특목고로 인해 일반고의 학업 수준이 하락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2019년부터 외고, 국제고, 자사고를 일반고로 순차적으로 전환시킬 계획이죠. 그런데 일반고로 전환되는 특목고 중 빠진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과학고와 영재고입니다. 이 두 특수목적학교는 본래 목적에 맞게 지속적으로 우수한 이공계 인적 자원들을 배출해낼 것입니다.

2016년 기준으로 외국어고 학생 수는 19,057명이고 국제고 학생 수는 3,179명으로 도합 22,236명입니다. 단순히 신입생만 보았을 땐 약 7,000명 정도가 매년 외고와 국제고에 진학하죠. 반면 과학고와 영재고의 2016년 신입생 수는 2,400명 정도 됩니다. 매년 2만 명 정도의 학생들이 이들 특목고 진학을 위해 준비하고 1만 여명의 최상위권 학생들이 합격을 합니다. 그런데 1만 명의 70%를 차지하는 외고와 국제고가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폐지됩니다.

잠시 우리나라의 교육열을 생각해 볼까요?

최상위권의 학생들이 외고와 국제고가 폐지되었다고 해서 쉽게 포기하고 일반고로 진학할까요?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부분이 매년 2,400명 정도 선발하는 과학고와 영재고로 흡수될 것입니다. 앞으로 과학고, 영재고에 입학하기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이 2~3배 늘어날 것이고 지금보다 입학하기가 더욱 힘들어지겠죠. 유이(有二)한 최상위권 학생들의 특목고가 될 테니까요.

또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SW교육을 확대할 장기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SW교육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게 될까요?

바로 코딩입니다.

컴퓨터 언어인 코딩을 습득해야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고 전문적인 SW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죠. 더군다나 코딩 교육은 초등학생 때 배워야 그 습득이 빠릅니다. 당장 중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 고학년들은 2019년부터 정규교과과목으로 편성됩니다.

대학교의 코딩 인재 선발 요강도 분주히 나오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고려대, 한양대, 서강대 등 14개 대학들이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되었고 2018년부터 특기자 전형으로 코딩 인재를 400명 선발할 계획입니다.

미국은 2013년부터 오바마 전 대통령이 코딩 교육에 대해 중요성을 누차 강조했고 ‘일주일에 한 시간 코딩 공부’라는 캠페인도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로 인해 인공지능(AI)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고 코딩 교육도 점차 주목을 받고 있죠.

이 두 가지 교육 정책에 향후 5년간 순풍을 맞을 교육 업체가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인 씨엠에스에듀입니다.

2016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고 청담러닝의 자회사이기도 합니다.

씨엠에스에듀의 투자 포인트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사고력관, 영재관의 꾸준한 성장
2. 코딩 학원 신규 런칭
3. 높은 배당 수익률


1. 사고력관, 영재관의 꾸준한 성장

사고력 수학은 수학적 논리에 따라 다양한 해결 방법을 깊이 있게 생각해서 풀어나가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등교육과 입시 등에서 사고력이 매우 중요시 되다 보니 초등학교 때부터 사고력 수학 학원을 다니면서 수학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하나의 프리미엄 교육 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사고력 학원 중 1위가 바로 씨엠에스에듀입니다.



씨엠에스에듀의 사고력 수학 학원 브랜드 인지도는 2011년 20% 수준에서 2016년 50%로 독보적인 1등을 꿰차고 있습니다.



경쟁 학원 대비해서 아직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는 학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출점을 할 지역도 꽤나 많이 남아 있죠. 2016년 말 기준 직영 사고력 학원 수는 20개이며 매년 사고력관을 2~3개 추가적으로 오픈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는 사고력 수학 학원뿐만 아니라 과학고, 영재고 진학을 준비하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학원인 영재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영재고 모집 인원 수는 789명 이었고 지원자 수는 14,462명이었습니다. 씨엠에스에듀의 영재관 출신 학생들이 최종 합격자의 30%나 되었으며 높은 브랜드 가치로 매년 1~2개의 영재관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수학 교육으로 자리잡은 사고력 수학 학원. 그리고 외고, 국제고, 자사고 폐지에 따른 과학고, 영재고 수요 증가. 씨엠에스에듀가 운영하고 있는 두 종류의 학원이 모두 국내 1위 브랜드 학원입니다. 향후 3~5년간은 지금처럼만 사업을 영위한다면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이 담보되어있는 상황이죠.
2. 코딩 학원 신규 런칭

‘씨큐브코딩’

씨엠에스에듀가 올해 9월에 런칭한 코딩 전문 학원 브랜드입니다. 서초 1호점을 시작으로 연내 목동, 대치를 포함해 3개 점을 확보할 계획인데요. 이 사교육 코딩 시장의 잠재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우선, 경쟁자가 없습니다. 현재 코딩 사교육은 개인 컴퓨터학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체가 브랜드 런칭을 한 것은 씨엠에스에듀가 처음입니다.

그리고 시장의 관심이 높습니다. 씨엠에스에듀는 코딩 커리큘럼 시스템을 2년 과정으로 오랜 기간 준비하여 체계화시켰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코딩 수업이 편성되고 대학들은 코딩 특기자를 선발 예정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코딩 교육은 타 선진국 대비해서 매우 느린 편입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코딩 교육도 사교육 바람이 불 확률이 높습니다.

‘씨큐브코딩’의 점당 학원 규모와 마진은 기존 사고력 수학 학원과 비슷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매년 3개 정도의 신규 출점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코딩 학원 시장을 선점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높은 배당 수익률



2016년 말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이 5%에 달했습니다. 과거 모회사인 청담러닝이 배당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그 배당금이 모두 자회사인 동사에서 끌어와서 지급했던 것입니다. 동사의 실적은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배당성향을 지금처럼 유지한다면 앞으로도 4~5%의 고배당을 꾸준히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씨엠에스에듀의 올해 예상 실적 PER은 16배 수준입니다. 교육 업체들이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낮은 밸류에이션을 받는 것에 비해서는 현 시점에서 PER 저평가 국면은 아닙니다.

하지만 성장성을 감안한다면 씨엠에스에듀는 충분히 매력적인 주식입니다. 기존 학원의 성장에 코딩 학원의 성장이 플러스되면서 성장세가 두 배가 될 것으로 보이고 높은 배당률에 해외 교육 컨텐츠 수출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근래 보았던 교육 업체 중에서 가장 돋보이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체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더퍼블릭투자자문 김재곤 이사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미투데이

나도 한마디 (댓글 0개)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목록
12 / 15 15 : 30 현재

씨엠에스에듀 225330

8,750 원 ▼ 20 원, ▼ 0.2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noffoffoffoff

8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ffoffoff
재무 안전성 onononoffoff
수익 성장성 ononoffoffoff
현금 창출력 offoff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 입문자를 위한 주식투자교실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NH농협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동부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하나금융투자 VIP투자자문 WISEfn UM2M KT LG 유플러스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