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투자
  • FNedu 아카데미
  • 부크온
  • KIERI
로그인



[문의] PER&배당수익률 차트와 관련하여

골드다이아 이용자입니다.
이번에 배당주 포트를 구성하기 위해 아이투자에서 제공하는 스크리닝 툴을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착각을 해서 그런지 다소 의문이 가는 점이 있어서 문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1. PER&배당수익률 차트 관련​

제공하는 PER는 4분기 합산 연결 EPS로 계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분기별 EPS 역시 연결값입니다. 그런데 차트에서 제공하는 배당성향을 살펴보니
그 값들이 연결 EPS가 아닌 개별 EPS로 계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연결 EPS으로 대략 계산해보니 확연한 차이가 나네요.

PER와 배당수익률을 살피는 이유가
P/E * D/P= D/E인 적절한 배당성향 종목을 찾기 위함일 텐데요.
​PER를 계산할 때 연결값을 이용했다면, 배당성향 역시 연결값을 이용하는 게
개념적으로도 더 타당하지 않을까요?


2. 배당수익률 관련

마이쇼핑을 이용하여 종목을 스크리닝 하던중
PER, PBR값은 전일 종가를 반영하며 변화하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는데
배당수익률 부분은 변화가 되지 않습니다.
가령 화승알앤에이 같은 경우 마이쇼핑에선 DY값이 1.29인데, 지금 현재 실제 계산된 DY값은 1.48입니다.
만약 배당수익률을 주된 팩터로 이용하는 유저라면 판단 착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미투데이

나도 한마디 (댓글 1개)

  1. 아이투자™
    아이투자™ | 16.12/12 13:38
    안녕하세요, 알라스카북극곰 님

    두 가지 문의 답변드립니다.

    1. 배당성향 관련

    배당성향은 기업이 실제 발표하는 값을 제공합니다. 저희가 따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회사들이 배당성향을 개별 기준으로 작성하는데, 이는 실제 회사의 주주에게 배당하는 이익은 개별 회사에 국한되기 때문입니다.

    모회사의 주주에게 자회사의 배당까지 직접 지급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연결 지배 순이익은 기업가치 산정, 투자지표 계산 등의 근거가 되는 값입니다. 말씀하신 방법으로 배당성향을 보정해서 파악할 수 있지만, 현재 아이투자 정책은 각 회사들이 발표하는 배당성향을 그대로 제공하려 합니다.


    2. 배당수익률 관련

    현재 배당수익률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최근 사업연도 연간 주당배당금(중간 배당 포함) / 결산월 말일 종가

    주가가 고정돼 있어 배당수익률도 고정입니다. 현재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기업이 올해도 전년도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을 때에만 의미를 갖습니다.

    올해 배당금 유지 가능성에 대한 고려없이 현재 주가 기준으로만 고배당주를 찾으면, 자칫 배당을 줄이는 기업을 만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닝 하실 때, 지난해 고배당을 지급했던 기업을 찾는 용도로 배당수익률 지표를 살피시고, 해당 기업의 올해 배당 여력 및 주가 등락을 고려해 실제 고배당 여부를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우리투자증권 현대증권 NH농협증권 하이투자증권 KB투자증권 교보증권 동부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VIP투자자문 WISEfn UM2M LG 유플러스 카카오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