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레터] '삼전'은 달리는데, 내 주식은 뭐하나 싶을 때

흔히 알고 있는 1년 52주가 아니라, 53주로 빼곡히 채워진 12월의 첫날입니다.

11월 증시는 아쉽지만, 어수선한 분위기에서도 유독 삼성전자만 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젠 마침내 사상최고가를 기록했죠. 이럴 땐 살짝 배가 아프기도 하고, 부화뇌동하기도 쉽죠. 잘 취해오던 스탠스도 약간 흔들릴 수 있겠구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30년차 직장인 투자자 숙향의 저서에 나오는 한 대목을 소개합니다(다소 길지만, 충실한 전달을 위해 모두 옮겼습니다).

주가의 오르내림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남의 주식만 올라가는 증시에서 어떻게 해야 자세가 흐뜨러지지 않을지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보신 분이라면 한번 더 곱씹어보셔도 좋을 것 같구요, 모쪼록 12월 첫날 모든 투자자에게 기쁨이 함께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말라’는 증권가의 격언이 있습니다. 저는 좋아하지 않는 말입니다. 떨어지던 주가가 언제 튀어 오를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수하고 싶었던 종목이 매수를 원했던 가격 근처까지 내려오면 그때부터 야금야금 분할 매수를 시작합니다. 지하 1층, 지하 2층…… 몇 층이 되든 따라갑니다. 주가가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안전마진이 늘어나기 때문에 겁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기업의 가치에 비해 싸게 거래된다면 언제라도 매수합니다. 전날 종가보다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합니다. 그러나 전날 종가보다 주가가 상승하면 매수를 꺼립니다.

위의 2가지 상황이 제가 선호하는 매수 시점입니다.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경우 지나칠 정도로 분할 매수를 하게 되는데, 현금이 바닥날 때까지 매수하고 현금이 떨어지면 그냥 지켜봅니다. 돈을 빌려서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저의 사전에 신용매수라는 단어는 없기 때문입니다.

보유종목 중에서 갑자기 상승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그러면 상황에 따라 일정량을 매도해서 앞서 현금이 없어 사지 못했던 종목을 다시 추가 매수합니다. 어쩌면 영원히 물타기(지속 매수)를 할지도 모르지만 그렇게 합니다.

왜냐하면 매수하려는 기업은 가치에 비해 가격이 많이 싸졌기 때문입니다. 내려가면 갈수록 그만큼 더 싸게 살 수 있으므로 더 좋은 매수기회가 됩니다.

올라가는 종목을 팔아서 내려간 종목을 삽니다. 그래서 적당히 분산된 포트폴리오가 중요합니다. 어떤 종목이 먼저 오를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과열되었다며 연일 매스컴에서 떠들어댈 정도의 활황장세에서도 보유종목 가운데 52주 신저가를 만들며 내려가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유는 철저히 소외된 소형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소형주는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급등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는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오른 종목을 팔아서 많이 내린 종목을 매수합니다.

100만 원으로 주식투자에 본격 나선 것이 벌써 31년 전입니다. 운이 좋아 폭락장에서 주식투자를 쉴 수 있는 행운도 있었지만, 투자 종목에 대한 신중한 선정과 예상 밖의 하락에 대해서는 추가 매수를 꺼리지 않았던 것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저만의 비결이라면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가가 오른다는 이유만으로 절대 따라 사지 않았던 것도 한몫했습니다.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투자 일기 중에서)
책 내용 좀 더 읽기

[11월 마지막 날, 삼성전자와 함께 오른 대형주]
삼성전자(3.34%), SK하이닉스(2.71%), 삼성물산(1.18%), 현대모비스(1.21%), NAVER(0.12%)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1명) 점수주기점수주기(0명)
보내기 : 미투데이
목록
11 / 24 15 : 30 현재

삼성전자 005930

2,773,000 원 ▲ 8,000 원, ▲ 0.3 %

주식MRI 분석전체 보기

투자매력도 별점 종합점수
밸류에이션 onoffoffoffoff

15점

/ 25점 만점

경제적 해자 ononononoff
재무 안전성 ononononon
수익 성장성 onononoffoff
현금 창출력 ononoffoffoff
* 주식MRI 우량 기업 기준 : 최소 15점 이상
* 상장 및 분할 후 3년 미만인 기업은 분석 기간이   짧아 실제 기업 내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기업 이벤트를 활용한 주식투자 전략 분식회계 함정 피하는 법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NH농협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동부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하나금융투자 VIP투자자문 WISEfn UM2M KT LG 유플러스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