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보고서 : 2012년 2월

안녕하세요 편안한 투자입니다.

 

2012년의 두 번째달에는 머릿속에 맴돌던 몇가지 일들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첫번째로 홍대근처에서 오프라인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카페 모임공지를 보고 참석하기 시작한 모임으로 2주에 한번씩 모여서 종목분석,  발표, 투자관련 얘기도 나누면서 3시간정도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한 모임이라 앞으로 꾸준히 참석하면서 투자아이디어도 나누고 각자 가지고 있는 종목분석 방법도 익히면서 실력을 차근차근 업그레이드 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두번째로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해서 회사 축구 동호회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겨울이라 시즌 오프 기간!!  계속 망설이다가 집앞에 있는 헬스 클럽을 등록했습니다. 일주일에 두세번 하면 몸도 개운해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봄에 축구 시즌시작하면 시들해지기는 하겠지만.. 그때까지는 열심히 해야죠!!

 

이제 투자이야기로 돌아와서.. 2월달에도 유럽위기가 또 한차례 위기를 넘기고 불안불안하면서 코스피가 3.8%정도 올랐네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참~기대되고 걱정도 됩니다.

 

1. 투자실적

 2월 코스피 3.84% 상승 대비 제 포트는 5.93%으로 약 2%정도 좀더 나은 수익율을 기록하였습니다. kospi수익률을 앞섰다는데 괜히 기분이 좋아 지네요^^

 

2. 포트폴리오

이번달에 매도한 종목은 "동원산업"입니다. 약 1년 전에도 포트에 포함시켰다가 오래 가져가지 못했는데.. 이번에도 5개월만에 매도를 했습니다. 좋은 종목은 맞는것 같은데 아무래도 참지산업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 믿음?이 안가서 그런것 같습니다.

추가매수한 종목은 금화피에스시, 경동가스, 신영증권을 가격이 하락시마다 꾸준히 매수 하였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편입한 종목은 아래와 같이 두 종목입니다.

 - 우진: 원자력 계측기 독점 생산업체입니다. 지난 투자모임에서 발표했던 종목으로 카페(가치투자연구소)에 분석 보고서를 올렸던 종목입니다. 이 종목은 전기차 생산이 늘어날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그렇다면 그 많은 전기차의 전기는 어떻게 생산해 낼까? 에서 시작된 아이디어로 원자력 관련 업체를 분석하다가 발견하였습니다. 해당 종목은 제가 좋아하는, 재무재표가 우량하고 매출, 이익, ROE가 비교적 일정해서 예측하기 어렵지 않는 기업!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올려놓은 분석보고서 참조하세요

- 포스코 : 최근 철강쪽이 많이 어렵고 저평가 되있다고 판단되어 매수 하였습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을 두고 고민고민하다가 여기 계좌에서는 포스코를, 따로 운용하고 있는 계좌에는 현대제철을 1:1 비율로 매수 하였습니다. 포스코는 국내 1위 철강업체로서 안전성과 PBR 1 근처로 저평가라 판단되어 매수 하였습니다. 현대제철은 고로3기 건설중으로 향후 CAPA 증대와 현기차라는 매출처가 확보되어 있다고 판단되어 매수 하였지만 부채비율(135%)이 높아 좀 고민 했던 기업입니다.

 

 

3. 투자계획

최근에 공감되고 감명깊었던 "투자자금이 없을때 더 열심히 분석하고 공부하라"말처럼  이번달 부터는 투자관련 책들을 좀더 읽어볼 계획입니다. 오늘 퇴근하면서 존템플턴경의 책 두권과 박경철씨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2"를 대출해 왔습니다. 시장에 신경쓰다보니깐.. 더 머리만 복잡해 지는것 같고!! 좀더 공부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가치를 찾는 투자 나침반,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바로가기] 종목발굴에 강한 아이투자 전체기사 보기
https://goo.gl/tdcM33
아이투자 구독 채널 바로가기



프린트프린트 스크랩블로그 담기(0명) 점수주기점수주기(2명)
보내기 :

나도 한마디 (댓글 2개)

  1. 환원
    환원 | 12.03/14 10:43
    종목 선정이 탁월하시네요. 장기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글쓰기
  2. 양진만
    양진만 | 12.03/14 23:30
    감사합니다. 꾸준히 들고 가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답글쓰기

* HTML 태그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댓글입력

글쓰기
목록
190110_배당주클럽190923_부크온_지표분석법

제휴 및 서비스제공사

뉴스핌 이데일리 키움증권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VIP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에프앤가이드 민앤지 빅파이낸스 IRKUDOS이패스코리아 naver LG유플러스 KT
우리투자증권-맞춤형 투자정보 서비스